(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현대상선의 부산항 물동량이 41개월 만에 13만개(20피트 컨테이너 기준)를 넘어서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18일 부산항 터미널 운영사 등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지난달 부산항에서 20피트짜리 기준으로 13만6천여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했다.
지난해 같은 달의 9만1천여개와 비교하면 48.4%나 늘었다.
수출입화물은 7만3천여개, 환적화물은 5만7천여개로 각각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80%와 49.39% 증가했다.
월 단위로 부산항 처리물량이 13만개를 넘어선 것은 2013년 10월(13만3천859개) 이후 41개월 만이라고 현대상선은 밝혔다.
현대상선의 부산항 처리 물동량은 지난해 9월 한진해운 법정관리 개시 이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8월까지는 월 8만~9만개 선에 머물다가 9월에 10만2천여개로 늘었고 10월부터 12월까지 11만개 선으로 올랐다.
올해 들어서는 1월 12만4천여개, 2월 12만3천여개로 증가한 데 이어 3월에 13만개를 넘었다.
3월에는 좀처럼 늘지 않던 환적화물이 큰 폭으로 증가한 점이 특히 주목된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2만개 가까이 늘어 증가율이 49.39%에 달했다.
지난해에는 수출입화물의 증가에도 환적화물은 되레 줄거나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고 올해 1월과 2월에도 증가율이 14.58%와 1.04%에 불과했다.
환적화물은 부산항에서 배를 바꿔 제3국으로 가는 다른 나라의 수출입화물을 말한다.
현대상선은 환적화물 급증세에 고무된 표정이다.
한진해운 사태 이후 높아진 한국선사 기피 심리가 완화돼 향후 더 많은 환적화물을 유치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환적화물 증가에는 3월부터 본격 가동된 국적 근해선사인 흥아해운, 장금상선과의 컨소시엄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현대상선은 분석했다.
두 근해선사는 미주와 유럽 등지로 가는 베트남 등 동남아국가들의 화물을 부산항으로 실어와 현대상선 선박으로 수송할 수 있게 연계하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대상선과 근해선사의 컨소시엄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4월 이후에는 부산항에서 처리하는 물동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올해 부산항에서 150만개의 물동량을 처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컨소시엄을 이룬 근해선사의 연계 물량까지 합치면 190만개를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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