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영업이익 9천215억원…스마트폰 영업손실 2억원에 그쳐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LG전자는 1분기에 9천21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82.4%나 증가한 것이다.
1분기 매출액은 14조6천572억원으로, 작년 1분기에 비해 10% 늘었다.
이는 1분기 기준으로 LG전자가 기록한 역대 최고의 영업이익과 매출액이다. 동시에 2009년 2분기 이후 역대 2번째로 높은 분기 영업이익이다. 전 분기에 353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던 것을 고려하면 극적인 반전이다.
호실적의 가장 큰 주역은 생활가전 사업을 하는 H&A사업본부이다.
H&A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6천387억원, 영업이익 5천208억원을 기록, 작년 1분기에 비해 각각 10%, 28% 늘었다. 분기 사상 처음으로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인 11.2%를 달성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모두 사상 최고치다.
LG전자는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트윈워시, 휘센 듀얼 에어컨 등 주력 제품은 물론 트롬 스타일러, 건조기,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등 신성장 제품의 판매가 크게 늘면서 매출과 수익을 동시에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2015년 2분기부터 줄곧 적자를 냈던 스마트폰 사업부인 MC사업본부는 이번에도 흑자 전환에는 실패했지만, 2분기 회생에 대한 기대를 갖게 했다.
MC사업본부의 매출액은 3조122억원이었고, 영업손실 2억원에 그쳤다.
작년 하반기에 단행한 사업구조 개편 작업을 기반으로 G6 등 신제품 출시 효과로 분석된다.
TV 사업을 하는 HE사업본부의 매출액은 4조3천261억원, 영업이익 3천822억원이었다.
영업이익률은 8.8%로, 1분기 기준으로 최고를 달성했다.
신흥시장 수요 침체가 있었지만 북미, 한국, 중남미 등에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증가,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 등이 수익성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부문인 VC사업본부는 매출액 8천764억원으로, 작년 1분기보다 48% 증가했다. GM 등 주요 거래처에 본격적으로 부품을 공급하기 시작한 영향이다. 다만 선행 투자로 인해 영업손실 145억원을 기록하는 등 적자 기조는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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