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일본 정부가 자율주행차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과 독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떨어진 자율주행차 분야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끌어올려 미래자동차 산업을 선도해나가겠다는 복안이다.
일본은 도요타 자동차가 지난 2012년 구글의 자율주행차 부문 협력 요청을 거부할 정도로 자율주행차 상용화 가능성에 회의적이었지만 정부 중심으로 최근 분위기가 상당히 바뀌었다.
7일 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이 발표한 보고서 '일본의 미래자동차산업 육성 정책'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해 9월 "그간 세계 자동차산업의 혁신을 주도한 일본 자동차업계가 수익 저하로 혁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반성하면서 규제 완화 등 각종 지원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일본 재흥전략 2016'을 발표하면서 자율주행, 첨단 스마트공장, 첨단로봇, 핀테크, 드론 등의 분야에서 신시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 유망 시장 관련 정책 입안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아베 신조 총리가 의장을 맡은 '미래투자회의'를 발족했다.
특히 차세대 자동차 육성 6대 전략을 마련해 관련 분야 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일본의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은 소프트웨어와 하부 구조 시스템을 강화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분야를 육성하겠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2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실용화될 수 있도록 전략을 짜나가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도쿄도는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자율주행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경시청도 조만간 자율주행 테스트 관련 규제를 크게 완화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특히 상용차의 자율주행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4대의 차량이 각각 4m의 간격을 유지한 채 자율주행하는 '대형트럭 군집주행 프로젝트'에 44억엔(약 440억원)을 투입했다.
일본 완성차 업체도 이에 화답하듯 최근 도요타와 닛산을 중심으로 대규모 자율주행차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은 "일본 정부와 자동차업체들은 경쟁 열위에 놓여있는 자율주행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인력 보강, 연구개발, 법 제도 개선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일본과 유사한 상황인 국내 자동차산업도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부처 간 협력과 관련 기업 간 제휴가 활성화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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