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 신차 효과에 쏘나타 하이브리드 노후화로 중형 하이브리드 '시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올해 국산 중형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이 작년의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4월 쏘나타, K5, 말리부 등 국산 중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대수는 총 2천268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9.7% 감소했다.
작년 동월과 비교하면 1월 62.6%, 2월 41.7%, 3월 29.7%, 4월 56.6%씩 4개월 연속으로 판매가 감소했다.
올해 1~4월 판매대수를 차종별로 보면 쏘나타 하이브리드 1천281대, K5 하이브리드 842대, 말리부 하이브리드 145대였다.
반면 준대형 하이브리드차는 작년 대비 4개월 연속 판매가 늘어났다.
특히 지난 4월에는 신차 효과에 힘입어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올해 들어 처음으로 월 1천대 이상 팔렸다.
덕분에 국내 준대형 하이브리드는 1~4월 4천269대가 팔려 작년 동기보다 24.1% 판매가 증가하면서 중형 하이브리드 시장을 앞질렀다.
이 기간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중형차 비중은 작년(31.8%)의 절반으로 줄어든 15.9%에 머문 반면, 준대형차 비중은 29.9%로 작년보다 5.7%포인트 증가했다.
올해 들어 중형 하이브리드차의 판매가 감소한 가장 큰 이유로는 그랜저 신차 효과의 영향이 꼽힌다.
중형 하이브리드와 준대형 가솔린 모델 간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중형 하이브리드가 그랜저 신차 효과 영향권 아래 놓였기 때문이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2천786만~3천230만원이고, 신형 그랜저 가솔린 가격은 3천55만~3천375만원이다.
이와 함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하이브리드인 '니로'의 여전한 인기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작년 상반기 출시한 하이브리드 SUV 니로가 1년 넘게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다른 하이브리드 차급의 판매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니로 출시 이후에 중형 하이브리드뿐 아니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도 판매가 감소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 노후화도 영향이 있다.
현재 판매 중인 차량은 2014년 12월 출시됐으며,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인 '쏘나타 뉴 라이즈' 기반의 하이브리드 신형 모델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쏘나타 하이브리드 판매가 주춤한 것으로 보인다.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의 하이브리드 버전은 연내에 출시 예정이다.
이처럼 중형 하이브리드 판매가 줄자 자동차 업계는 일제히 판촉을 강화했다.
현대차는 이달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구매할 경우 150만원을 추가로 할인해준다.
기아차도 K5 하이브리드 구매 시 7%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등 중형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표> 하이브리드 차급별 판매 대수 (단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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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1~4월 │비중 │2016년 1~4월│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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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중형│1,343 │9.4% │3,809 │2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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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2,268 │15.9% │4,513 │3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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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대형│4,269 │29.9% │3,441 │2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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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6,378 │44.7% │2,444 │1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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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14,258│100% │14,207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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