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친환경차 보조금 축소…한국기업 '시름'

입력 2017-05-0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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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친환경차 보조금 축소…한국기업 '시름'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중국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을 대폭 축소함에 따라 가뜩이나 혜택을 받기 어려웠던 우리 기업이 더욱 울상을 짓게 됐다.

산업연구원은 7일 내놓은 '중국 친환경 자동차 보급 정책의 시사점과 대응방향' 보고서에서 지난 1월 중국 내 친환경 자동차 판매 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4% 줄어든 5천682대에 그쳤다고 밝혔다.

지난 2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30.6% 늘어난 1만7천596대를 팔았지만 2014년부터 이어온 급성장세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둔화된 판매 실적이다.

중국의 친환경 자동차 판매 증가율은 2014년 316.7%, 2015년 341.3%, 2016년 53.2%를 기록했다.

친환경 자동차 판매 증가율이 둔화한 것은 2013년부터 시작한 보조금 지급이 재정 부담으로 인해 대폭 줄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친환경 자동차를 사면 중앙과 지방정부가 자동차 1대당 각 6만 위안(약 989만원)씩 최대 12만 위안(약 2천144만원)을 지급한다.

하지만 재정 부담 증대와 부정지급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자 중국 정부는 지방정부의 보조금이 중앙정부의 절반 수준을 넘지 못하도록 요건을 강화했다.

그러잖아도 한국 기업은 보조금 정책의 혜택을 받기 쉽지 않았다.

중국은 당국이 허가한 업체(주로 중국 현지업체)가 생산하는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에 한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데다가 외국 기업은 더욱 까다롭게 심사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보조금을 줄이면서 우리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여지는 더욱 좁아졌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연비 규제는 강화되고 있어 친환경 자동차를 포기할 수도 없다.

중국은 연료 소비 규제치를 2016년 100km당 6.7ℓ에서 2020년에는 5ℓ로 강화하기로 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로 연비 규제를 맞추기 쉽지 않아 친환경 자동차 생산이 불가피하다.

보고서는 "앞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에는 외국계 업체와 중국 현지업체 간 합작기업 설립, 리스 및 카 셰어링 등 다양한 비즈니스를 통한 판매 대수 확보 움직임이 빈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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