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입력 2017-05-18 12: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文대통령 "5·18 진상과 책임 반드시 밝혀낼 것"…기념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헬기 사격까지 포함해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언급한 뒤 "5·18 관련 자료 폐기와 역사 왜곡을 막고, 전남도청 복원 문제를 광주시와 협의·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r6RB5KqDA-N





■ '돈봉투 만찬' 검찰 '빅2' 이영렬·안태근 사의…감찰 본격화



'돈봉투 만찬' 파문에 휩싸인 이영렬(59·사법연수원 18기)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51·20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18일 오전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돈봉투 만찬에 대한 법무부와 대검찰청 차원의 감찰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창재 법무장관 대행은 돈봉투 만찬 의혹에 관해"정확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p5RT5KODA-C



■ '국정농단' 의혹에서 수사·재판까지…7개월 만에 첫 선고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서 시작된 여러 갈래의 국정농단 의혹 가운데 '비선 진료' 사건이 18일 가장 먼저 1심을 마무리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김태업 부장판사)는 이날 김영재 원장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부인 박채윤씨(와이제이콥스메디칼 대표)에게 징역 1년을 각각 선고했다. 국회에서 위증한 혐의로 기소된 정기양 세브란스병원 교수는 징역 1년의 실형을 받고 법정 구속됐고, 이임순 순천향대병원 교수는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전문보기 : http://yna.kr/28R05KFDA-0



■ 통일부 "한미정상회담 때 개성공단 논의 가능성 대비"



통일부가 내달 말 열릴 예정인 문재인 정부 첫 한미정상회담에서 개성공단 재개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한미정상회담에서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준비하느냐'는 질문에 "대비하고 있다"면서 "우리 대통령이 선거 과정에서 하신 말씀을 새겨본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D9RJ5KxDA-w



■ '10만원대 갤럭시S8 재등장' 불법 보조금 다시 기승



이동통신시장에 불법 보조금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집단상가를 중심으로 유통점들이 50만∼60만원대 불법 보조금을 살포하면서 신형 프리미엄폰인 갤럭시S8의 실구매가가 20만원 내외로 떨어졌다. 18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부터 신도림과 강변 등 서울 집단상가뿐 아니라 대구, 부산 등 전국 주요 지역에서 통신사를 바꾸는 번호이동과 6만원대 이상 요금제 가입 조건으로 갤럭시S8 64GB 모델을 20만원 내외로 판매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T8Rx5KWDA-E



■ 남는 쌀 빈곤국으로…첫 해외원조 750t 캄보디아·미얀마로 출발



국산 쌀이 처음으로 해외원조용으로 지원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중국·일본 및 아세안의 비상 쌀 비축기구인 애프터(ASEAN+3 Emergency Rice Reserve·APTERR)를 통해 사상 처음으로 우리 쌀 750t이 해외원조용으로 지원됨에 따라 오는 19일 전남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선적 기념식을 연다고 18일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R7RP5KVDA-E



■ 경기도 시내버스 청소년요금 27일부터 '1천원→870원'



경기도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청소년요금 할인 폭이 성인 요금 대비 현행 20%에서 30%로 확대된다. 확대 할인되는 청소년 버스요금은 시내버스의 경우 오는 27일부터, 마을버스는 7월 29일부터 적용된다.



전문보기 : http://yna.kr/2CRL5KADA_S



■ 주한미군, 독도함 이용 北핵무기 제거 훈련 첫 실시



주한미군이 최근 한국 해군의 독도함에서 헬기를 띄워 북한 내륙 지역으로 침투하고 핵무기를 포함한 대량파괴무기(WMD) 무기를 제거하는 훈련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주한 미 2사단에 따르면 미 육군 1사단과 2사단 병력은 최근 경기도 의정부 미군기지인 '캠프 스탠리'와 포천 로드리게스 사격장에서 '워리어 스트라이크 7'이라는 명칭의 WMD 제거훈련을 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o5RY5K2DA-2



■ 日, 위안부합의 개정 국제여론 차단 '발버둥'…유엔에 반론문



일본 정부가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ommittee against Torture·CAT)의 한일 위안부 합의 개정 권고와 관련, 조만간 반론문을 제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8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반론문에 위안부를 성노예로 보는 점을 지적하고 한일 합의 개정은 필요 없다는 생각을 넣을 계획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v5RD5KNDA-_



■ 日외무성 "한국, 독도 주변 해양조사"…한국에 항의



일본 외무성은 한국이 독도 주변에서 해양조사를 실시해 한국 정부에 항의했다고 NHK와 교도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외무성은 "17일 오후 1시께 독도 서쪽 40㎞ 지점의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한국 국립해양조사원 소속 해양조사선 '해양2000'이 쇠줄 같은 물건을 바닷속에 던지고 있는 것을 해상보안청의 순시선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_5R95KfDA-t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