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유통업계가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소비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는 데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소비를 가로막고 있다.
새 정부 출범으로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수 있다는 점도 큰 부담이다.
중국에서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보복'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는 등 나라 밖에서도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유통업종 구조조정이 진행돼 도태되는 회사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 '황금연휴' 지나니 백화점 매출 떨어져
수출 호조와 새 정부 출범 등으로 경기 회복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침체된 소비는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에는 극심한 미세먼지로 소비자들이 야외 활동을 자제하면서 유통사들의 매출이 더욱 부진해졌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백화점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 가까이 줄었다.
지난달 롯데백화점 매출은 작년 대비 1.9% 감소했고, 현대백화점은 1.6% 줄었다.
결혼·이사철인데다 미세먼지 이슈로 생활용품과 가전 부문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지만, 패션 등 전반적으로는 부진했다.
이달 들어서는 '황금연휴'를 통해 소비 심리가 살아나는 듯했지만 매출 회복세는 여전히 답답한 상황이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연휴 기간인 이달 1~6일까지 매출 증가율은 2.8%였다.
그러나 1~17일로 보면 매출 증가율은 1.4%로 둔화됐다. 연휴 이후 매출이 떨어졌다는 의미이다.
현대백화점도 이달 1~6일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 늘었지만 1~17일에는 0.3%로 주저앉았다.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은 각종 할인 행사로 소비 진작에 나서고 있지만 실적은 기대에 못 미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 등 날씨 영향으로 방문 고객 수와 매출이 예상보다 저조했다"며 "5월 초 '황금연휴'가 소비 회복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소비 심리 회복세가 아직 약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의뮤휴업·출점제한…규제강화 움직임에 '긴장'
최근 유통업계의 가장 큰 불안요인은 규제강화다.
입지 제한과 의무 휴업 등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운 대형 유통업체 관련 규제가 현실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공약에는 복합쇼핑몰과 관련해 ▲ 도시계획단계에서부터 입지 제한 ▲ 오전 0시~10시 영업시간 제한 ▲ 매월 공휴일 중 2일 의무 휴무일 지정 등이 포함됐다.
기존 백화점 형태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이 한계에 다다르자 엔터테인먼트와 쇼핑을 접목한 대규모 복합쇼핑몰, 아웃렛 건립을 경쟁적으로 추진해온 유통업체들로서는 걱정스러운 대목이다.
당장 지역상권과의 갈등이 현안인 곳에서는 개장까지 더욱 험난한 길을 가게 됐다.
롯데 상암 복합쇼핑몰의 경우 지역 상인들의 반발로 건립 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갈등은 소송전으로 확대됐다.
전주에서도 종합경기장 자리에 롯데가 복합쇼핑몰을 짓는 사업을 둘러싸고 마찰이 계속되고 있다.
광주에서는 신세계의 복합시설물 건축이 주변 상인 반발에 막혀 인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부천 신세계백화점도 지역 상인들의 반발과 지방자치단체 간 충돌로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애초 부천시와 신세계는 지난 12일 부천 상동 영상복합단지 부지 매매계약을 할 예정이었으나 반대 시위 등 반발이 누그러지지 않자 체결을 미뤘다.
이날 김만수 부천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20여년 방치된 상태인 상동영상단지를 지금처럼 둘 수는 없다며 신세계에 사업추진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신세계는 상생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공감대를 형성한 뒤 계약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의 답변서를 보낼 예정이다.
신세계는 사업 의지가 분명하며 협의를 계속한다는 입장이지만 정부 정책 등이 향후 일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부천시에 상동영상단지 개발사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해왔고, 인접한 인천시와 부평구도 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유통업계는 '월 공휴일 의무휴업 2일'이 적용되면 막대한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 시간당 최저임금을 2020년까지 1만원 수준까지 올리겠다는 문 대통령의 공약도 편의점 등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 역시 유통업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업계가 주시하고 있다.
◇ '사드 보복' 피해 지속…중국사업 '고난'
'사드 보복' 여파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주목된다.
이해찬 특사의 방중을 계기로 중국의 보복성 조치가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고, 실제로 한류 제재 등이 완화되는 기류도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측의 제재가 풀려도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홈페이지가 두 달여 만에 재가동되기는 했지만 중국 롯데마트 영업정지는 여전하다.
현재 중국 롯데마트 99개 점포 가운데 74개는 중국 당국의 소방 점검에 따른 강제 영업정지 상태이고, 13개는 자율휴업 중이다. 나머지 12개도 손님 발길이 끊겨 사실상 휴점 상태다.
중국 당국은 자국에 진출한 롯데 계열사의 전 사업장에 대해 실시한 세무 조사에 대해 최근 세금 추징액을 통보하기도 했다. 롯데는 현재 중국에서 대형마트를 비롯해 백화점과 슈퍼까지 약 120개 유통 계열사 점포를 운영 중이다.
중국에 진출한 지 10년이 돼가지만 해마다 1천억원 안팎의 적자를 보고 있는 데다 '사드 보복'으로 상황은 더 나빠졌다.
롯데마트 영업정지가 끝나도 중국인 반한(反韓) 감정이 금방 사라지지 않으므로 매출이 제자리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마트는 이미 중국 사업 철수를 결정했다.
1997년 중국에 진출한 이마트는 한때 현지 매장이 30개에 육박했지만, 적자 누적으로 사업을 축소해 현재 6개 매장만 남은 상태이다.
국내에서는 중국의 '단체 관광 금지령'으로 타격을 받은 면세점업계가 고전 중이다.
롯데면세점은 4월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25% 감소했으며, 이달 들어서도 비슷한 수준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소비가 회복되지 않아 어려운데 새 정부에서 규제가 강화돼 영업 환경이 더 악화할까 걱정"이라며 "사드 사태가 해결되면 도움은 되겠지만 당분간은 영향이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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