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맵, 이제 말로 한다" SK텔레콤, 3분기 음성인식 AI 적용

입력 2017-05-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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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맵, 이제 말로 한다" SK텔레콤, 3분기 음성인식 AI 적용

경유지 설정, 음악 청취도 음성으로 조작 가능

가정용 IoT 기기와 연동…다양한 콘텐츠 개발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에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날 중구 삼화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T맵에 인공지능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돌입했으며, 이르면 3분기 내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T맵을 포함해 대부분의 내비게이션은 터치스크린을 통해 목적지를 입력한다. 음성 검색 기능이 있더라도 별도의 수동 조작이 필요하다.

음성인식 인공지능이 적용되면 이용자는 목소리만으로 T맵을 조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엑스 찾아줘"라고 말하면 T맵이 알아서 목적지를 검색하고 고객에게 목적지 설정 여부를 물은 뒤 안내를 시작한다. 길이 막히는 경우 대안 경로도 제시한다. 경유지 설정을 포함해 현재 T맵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모두 음성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T맵에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융합해 운전 중 필요한 서비스를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카 라이프(Car Life)'라는 주제 아래 서비스의 핵심 요소로 ▲ 커뮤니케이션(전화·문자·SNS) ▲ 인포테인먼트(교통정보·라디오·음악) ▲ 메인터넌스(보안·구조·안전) 3가지를 선정했다.

가정용 사물인터넷(IoT) 기기도 T맵의 인공지능과 연동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운전을 하면서 음성 명령으로 집 가스 밸브를 잠글 수 있다.

사고 시 구조요청도 가능해진다. T맵에 "긴급구조 요청해줘"라고 말하면 경찰서와 소방서에 사고 상황이 접수되고, 위치 정보가 전달된다.

SK텔레콤은 향후 자동차 산업에 특화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중소·벤처기업 및 개인 개발자들과 협업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이해열 T맵 사업본부장은 "지금까지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정확한 소요 시간 예측과 빠른 길 안내가 주요 기능이었지만, 미래에는 안전과 즐거움이 가미된 운전의 동반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okk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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