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시설 확대에 고도제한 해제…민간업자 '눈독'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광주시의 해묵은 현안 중 하나인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판매시설 면적 확대에다 고도제한 해제까지 추진되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열릴지 주목된다.
31일 광주시에 따르면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은 군부대 포 사격장으로 황폐화한 어등산 일원(273만6천㎡)에 천년의 빛 등 각종 유원지와 휴양시설, 호텔, 골프장, 경관녹지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2005년 첫 삽을 떴지만, 수년이 걸린 불발탄 제거와 경기불황, 민간업체 자금난, 공공시설 개발부담에 따른 수익성 결여까지 겹쳐 10년이 넘도록 골프장 조성 이외에는 전혀 진척이 없다.
광주시는 이에따라 지난해 7월 용역과 민간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민간개발 방식을 전제로 숙박시설 축소, 상가시설 확대 등을 결정했다.
개발면적은 공공 및 편익시설(12만7천㎡), 휴양·문화시설(14만4천㎡), 숙박(1만6천㎡), 상가시설(12만9천㎡) 등으로 결정했다.
특히 숙박시설은 14만5천여㎡에서 10분 1 수준으로 줄고 대신 상가시설은 2만4천여㎡에서 5배 이상 늘렸다.
여기에 이번 고도제한 완화 추진으로 기존 5층까지만 신축이 가능하던 것을 사실상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해제하기로 했다.
이 고도제한까지 더해지면서 어등산 개발사업은 신세계, 롯데, 현대 등 대기업이 눈독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전체적인 개발계획 윤곽이 드러나면 국토부와 충분한 협의를 해야 하지만 2010년 고도제한 등의 기준이 없어진 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원활한 민간자본 유치 등을 위해 판매시설 면적이 대폭 늘면서 '공공성 강화' 원칙이 훼손된다는 지적은 여전하다.
광주시는 어등산 사업을 추진하면서 개발방향으로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 시 재정부담 최소화 등을 천명한 바 있다.
광주시는 공공성 강화에 배점 비중을 높이는 등 보완책을 마련, 이달 중으로 공모 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공모안이 확정되는 대로 사업자 선정을 연말까지 마무리한 뒤 내년에는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nicepe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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