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웨이하이 유치원생 통학차량 참사 "운전기사가 방화했다"
![](https://img.yonhapnews.co.kr/etc/inner/KR/2017/06/02//AKR20170602084900011_27_i.jpg)
중국 정부는 지난 5월 웨이하이(威海)시에서 발생한 유치원생 통학차량 화재 참사는 버스 운전기사 방화로 발생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2일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주중 한국대사관에 웨이하이 학교 버스 참사와 관련해 이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전달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a3Re5K7DAci
■ 통일부, 민간단체 8곳 대북접촉 추가 승인…남북교류 본격화
통일부는 2일 대북 인도지원 및 남북 종교교류를 위한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8건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정례브리핑에서 "인도지원단체 2건과 종교단체 6건의 북한 주민 접촉 신청을 승인할 예정"이라며 "이번 접촉의 사업 목적은 인도지원 협의 및 순수 종교 교류"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i2RJ5KsDAcj
■ 이총리, 전두환 방문 돌연 취소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전두환 전 대통령 예방 일정을 돌연 취소했다. 국무총리실은 이날 오전 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두환 전 대통령 예방 문제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여러 논의가 있었고 최종적으로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공지됐다"며 "오늘 방문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S2R75K_DAcE
■ 1분기 경제성장률 1.1%…6분기 만에 '1% 벽' 넘었다
올해 1분기(1∼3월)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1%로 껑충 뛰었다. 한국은행이 2일 발표한 '2017년 1분기 국민소득(잠정)'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GDP 성장률 잠정치는 1.1%로 집계됐다. 지난 4월 발표한 속보치보다 0.2% 포인트 높은 수치다. 또 작년 4분기(0.5%)보다 0.6% 포인트 올랐고 2015년 3분기(1.3%) 이후 6분기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f0RM5KQDAcH
■ 文대통령 "치매, 국가가 책임"…환자·가족·간병인과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세곡동 서울요양원을 방문해 치매 환자와 그 가족, 간호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들의 애환과 어려움을 들었다. 이날 행사는 치매 가족을 두고 있는 배우 박철민씨와 오랫동안 치매 어르신을 위해 봉사활동을 해온 코미디언 김미화씨의 사회로 진행됐다.
전문보기 : http://yna.kr/V3RV5KHDAc5
■ "내딸 성추행" 고교 상담교사 살해한 40대여성 징역10년
"노래방에서 성추행당했다"는 고3 딸의 말에 격분, 커피숍에서 만난 고교 취업지원관(산학겸임 교사)을 흉기로 살해한 40대 여성에게 중형이 선고됐다. 청주지법 형사합의11부(이현우 부장판사)는 2일 이런 혐의(살인)로 구속기소 된 김모(46·여)씨에게 징역 10년을 선고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Z2Ru5KMDAcL
■ '식지 않는 커피 인기' 작년 커피류 수입 15만9천t…사상 최대
콜드 브루, 캡슐 커피에 로스터리 카페 인기까지 더해지며 커피류 수입이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2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생두(볶지않은 커피콩), 원두(볶은 커피콩), 인스턴트 커피, 커피 조제품(캡슐 커피, 아이스 커피 큐브 등)을 아우른 커피류 수입량은 15만9천t으로 1년 전보다 10.7% 증가했다. 지난해 수입량은 2000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최대였다.
전문보기 : http://yna.kr/R1R35KDDAc5
■ C형간염, 3일부터 발견즉시 보건소에 신고해야
모든 C형 간염 환자는 발견 즉시 지역 보건소에 보고해야 하는 전수조사 대상이 된다. 보건복지부는 C형 간염을 전수감시 대상인 제3군 전염병으로 지정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이 3일부터 시행된다고 2일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N1RH5KYDAcs
■ '나일 강' 아닌 '나일강'…외래어표기법 띄어쓰기 개정
외래어 표기법의 띄어쓰기 규정이 변경돼 외국 지명인 '에베레스트 산', '나일 강', '발트 해'의 표기가 '에베레스트산', '나일강', '발트해'로 바뀌었다. 2일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3월 고시한 외래어 표기법 일부 개정안에서 "해, 섬, 강, 산 등이 외래어에 붙을 때는 띄어 쓰고, 우리말에 붙을 때는 붙여 쓴다"는 조항이 삭제됐다.
전문보기 : http://yna.kr/DiRF5KFDAb-
■ 세계 주식 시가총액 76조6천억달러…사상 최고 경신
전 세계적으로 투자자들의 돈이 주식시장으로 흘러들면서 5월말 시점 세계 주식시장 시가총액이 76조달러가 되어 2년 만에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2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주가총액 신기록을 견인한 주역은 미국 애플이나 아마존 등 정보기술(IT) 기업이다. 예전 자원이나 은행 중심이던 시가총액 상위기업들이 바뀌었다.
전문보기 : http://yna.kr/t2R05KxDAcH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