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상품 대비 중량 60∼90%↓…"혼밥족 겨냥"
(서울=연합뉴스) 정열 기자 = 롯데백화점은 19일부터 소공동 본점에서 다양한 식품을 한 끼 분량으로 판매하는 '한 끼 밥상' 코너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매년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혼자 밥을 먹는 이른바 '혼밥족'이 늘면서 기존 소포장 상품의 중량을 더 줄인 극소포장 상품을 선보이게 된 것이라고 롯데백화점은 설명했다.
백화점 업계에서 다양한 신선식품을 한 끼 분량으로 포장한 상품 코너를 운영하는 것은 롯데가 처음이다.
1인 가구는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 수는 2010년 422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23.9%였지만, 2015년에는 520만 가구로 100만 가구 이상 늘면서 구성비가 27.2%로 증가했다.
2045년에는 1인 가구 수가 809만3천 가구(36.3%)로 전체 가구 수의 3분의 1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백화점 본점의 '한 끼 밥상' 코너에서는 농산, 수산, 축산 등 다양한 식품 상품군에서 엄선한 총 100여 품목의 상품을 선보인다.
중량은 일반 상품 대비 60~90% 이상, 소포장 상품의 절반 이상 줄인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채소가 평균 1천원대, 과일 2천원대, 소고기 6천원대, 돼지고기 3천원대, 생선 2천원대다.
채소의 경우 파, 양파, 버섯 등 식재료와 셀러리, 파프리카 등 샐러드용으로 분류했으며 중량은 100~200g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제철 과일을 도시락 형태로 구성한 상품도 중량을 150~260g으로 낮췄다.축산물은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부위별 분류해 60~100g단위로 구성했으며, 수산물은 고등어, 청어, 갈치 등 각종 생선을 1토막 단위로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4월 말부터 본점에서 시범적으로 극소포장 코너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일평균 이용자 수가 160여명 수준이었지만 한 달 만에 240여명으로 50% 이상 증가했다.
남기대 롯데백화점 식품부문장은 "매년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신선한 식품을 버릴 것 없이 소비할 수 있는 극소포장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극소포장 상품의 품목 수와 운영 규모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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