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서울지방경찰청이 시흥대로의 제한속도를 하향해 자동차전용도로를 제외한 서울 시내 모든 일반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60㎞ 이하로 규제한다고 18일 밝히자 누리꾼들이 정책의 실효성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규제 강화에 찬성하는 누리꾼은 이번 결정이 교통문화 성숙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라고 옹호했다. 반대로 지나친 속도 규제는 차량 흐름을 방해하고 사고만 더 유발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네이버 아이디 'wdbw****'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격이 급해 운전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며 제한속도 규제 강화를 환영했다.
'smit****'도 "규제는 강력히, 면허는 신중히, 교육은 더 강화되어야 교통문화가 성숙해질 수 있다"고 찬성했다.
다음 사용자 '쯔리쯔리'는 "한국은 자동차 중심사회고 사람들은 차만 타면 이기주의자가 된다"며 "자동차는 속도 내려고 타는 게 아니라 편안하기 위해 이용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반겼다.
'미미'는 "시내에서 시속 60㎞ 이하면 충분하다"며 "다들 경주하는 것도 아니고 (시속 60㎞ 이하면) 매연도 덜 나온다"고 동조했다.
'권토중래'도 "한국의 운전 문화는 너무 거칠고 빠르다"며 "보행자 우선의 운전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달리 'past****'는 "차 운전하는 분들은 다 알지만,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느리지도 않은 정속주행이라는 것이 있다"며 "시내에서 시속 60㎞ 이하 제한은 우리나라 도로 사정에 전혀 맞지 않는 규제"라고 반박했다.
'eddi****'는 "편도 3, 4, 5차선인 곳에서도 제한속도가 시속 60㎞ 이하라면 차량 흐름은 고려하지 않겠다는 것인가"라며 "보행자 사고는 대부분이 무단횡단으로 인한 것인데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sovl****'는 "쓸데없는 속도 제한은 차량 흐름을 막고 차간 거리를 좁혀 더 큰 사고를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youn****'는 "어린이 보호구역은 시속 30㎞도 빠르니 더 낮추고 편도 4차선 이상 구간은 제한속도를 시속 70㎞를 해도 무방하다"며 "도로마다 차등을 둬야 한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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