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은 광주시 등과 함께 추진한 도시재생사업 '청춘발산마을' 프로젝트가 마무리돼 22일 오픈 기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청춘발산마을은 현대차그룹이 2015년부터 광주시, 사회적기업 '공공미술프리즘' 등과 협업해 시행한 도시재생 사업 결과로 탄생했다.
도시재생 사업은 노후마을을 철거하는 대신 기존 모습을 유지하면서 환경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청춘발산마을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공실률을 36% 가량 줄였다. 월평균 방문객 수는 과거보다 6배 넘는 3천명에 이를 정도로 청춘발산마을은 광주의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과 광주시는 지역 개발과 함께 중장기적 관점에서 경제적 자립이 가능한 '청년마을'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현대차그룹은 폐가를 리모델링해 커뮤니티 공간인 '청춘빌리지'로 단장했다. 버스정류장, 표지판 등도 새롭게 제작해 마을의 디자인과 환경을 개선했다.
또 지역 주민과 청년이 직접 운영하는 1박2일 마을체험 프로그램 '이웃캠프'를 실시해 방문객을 모았다. 카페, 숙박업, 미술관, 프로그램 기획 등 지역 주민 창업도 지원했다.
이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23~24일 '발산하장'이라는 벼룩시장이 운영된다. 지역 인디밴드의 공연과 마을 전시회도 진행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청춘발산마을은 기존 재건축·재개발과 달리 마을 주거 환경과 경제 여건 등을 보존하며 시행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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