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중국에서 우후죽순으로 등장하는 전기차 업체를 놓고 당국이 보조금 지원을 축소하는 등 부실 업체 걸러내기에 나섰다고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메이드 인 차이나 2025' 정책에 따라 세계 10위권의 첨단기술 국가로 올라서겠다는 야심 아래 신에너지차량(NEV) 개발을 대대적으로 지원해 왔다.
NEV는 전체 또는 일부가 전기차인 차량을 뜻하며, 2025년까지 시장 규모를 연간 700만대로 키우겠다는 게 중국 당국의 구상이다.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시장이다. 지난해 팔린 전기차도 50만7천대나 된다.
이에 따라 크고 작은 업체가 앞다퉈 경쟁에 뛰어들면서 '황금알을 낳는 시장'으로 주목 받았지만 일부 업체는 보조금을 받고도 막상 전기차 상용화는 외면하는 꼼수를 부렸다.
당국은 보조금 축소라는 강력한 카드를 빼 들었다. 지난 1월 20% 삭감을 시작한 데 이어 2020년까지 보조금을 완전히 폐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절감되는 예산은 23억 위안에 달한다.
당국은 특히 NEV 생산 공장을 겨냥해 엄격한 인증 절차도 적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조치로 200개 정도의 NEV 업체를 솎아내는 결과가 될 것으로 베이징 소재 유럽자동차제조업협회(EAMA) 관계자는 내다봤다.
중국에서는 많은 소기업이 '제2의 테슬라'가 되기를 꿈꾸고 있지만 당국은 비야디(BYD) 같은 대기업이 혁신 모델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중국자동차제조업협회(CAAM) 관계자는 "시장은 늘 적자생존에 따라 움직이며, 성과가 훌륭한 기업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치로 소규모 기업들은 대기업과 합작하는 방식으로 생존 전략을 바꿀 수도 있다고 FT는 진단했다.
전기차 바퀴 스타트업(신생 기업)인 니오(NIO)는 장화이자동차(JAC)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덕택에 정부의 NEV 제조 허가 없이도 사업이 가능하다.
newglas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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