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 교통혼잡이 심각한 휴양지인 제주도 우도에 대해 지방 정부가 외부 렌터카 반입을 금지하는 정책을 추진하자 1일 인터넷 댓글 창에서는 "늦었지만 올바른 조처"라는 반응이 잇따랐다.
작년 우도에 들어간 외부 차량은 19만8천여대로, 이 중 80% 이상은 렌터카와 전세버스 등 사업용 차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 사용자인 '0703****'는 "조그만 섬을 구경하는데 차가 왜 필요한지 의문이었다. 늦었지만 환영할 만한 조처"라고 반색했다.
'jjy0****'는 "렌터카, 버스, 오토바이가 섬의 좁은 도로를 달려 사고 위험이 컸다. 이번 정책을 강화해 우도에서는 자전거만 통행할 수 있게 하자"고 제안했다.
'city****'는 "우도는 3시간만 돌면 다 볼 수 있는 크기"라며 "노약자나 어린이 때문에 차를 타는 사람이 많았던 건 사실이지만 그런 수요는 버스나 자전거로 대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포털 다음의 사용자 '우엥'은 "교통난 때문에 우도가 관광지란 느낌을 받기 어려울 정도였다. 우도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jajung'도 "우도는 자전거나 전기 순환버스 정도만 허용돼 걷는 여행자들을 위한 즐길거리로 가득한 섬이 되어야 한다. 세계적 청정 관광지로 거듭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기원했다.
이번 조처는 우도 안에서 영업하는 렌터카 업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현지 업주들이 짬짜미로 차량 대여 가격을 올리는 등 '특혜 횡포'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도 적잖게 나왔다.
네이버의 누리꾼 'enou****'는 "우도 안에서 대여하는 전동차도 시끄럽고 위험하기는 마찬가지"라며 "외부 렌터카의 반입만 막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tax*****'는 "예전 우도에 갔을 때 현장에서 빌려 탔던 차량이 형편없는 품질이었는데도 두 시간에 삼만 원을 받아 놀랐다. 바가지요금 문제가 이번 조처로 더 심각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ef40****'는 "외부 렌터카가 금지되면 우도 주민이 너도나도 렌터카 사업에 뛰어들어 차량 공급이 여전히 치솟을 것"이라며 "현지민 특혜 외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는 정책이 될 수 있다"고 평했다.
다음의 네티즌 '블랙이글'도 "우도 선착장에 내리면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이 오토바이 대여소"라며 "이런 내부 업소는 놔두고 외부 차량만 막는 이유가 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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