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조정 결렬 땐 11일부터 파업…시, 적자 지원 상향 등 대책 마련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파업 위기를 맞고 있는 울산 시내버스 노사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최대 쟁점은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이다.
노동위원회의 마지막 조정회의를 앞두고 있으나 노사의 쟁점이 만만치 않아 타결이 쉽지 않아 보인다.
울산의 7개 버스회사 노조 가운데 한국노총에는 울산여객·남성여객·유진버스·대우여객 등 4개 노조가, 민주노총에는 학성버스 노조가, 상급노동단체 없이 기업노조는 한성교통·신도여객 등 3개 노조가 있다.
이들 회사 노사는 올해 3월부터 임단협 교섭을 본격화 했지만 아직 절충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교섭이 결렬되자 지난달 23일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에서 83.4%의 찬성으로 가결했고, 파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오는 10일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리는 마지막 조정회의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면 파국이 불가피하다. 노조는 이미 11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전면파업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각 시내버스 노사의 주요 안건은 대동소이하다. 최대 쟁점은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이다.
노조는 임금 5.5∼6% 인상을 요구하고, 정년은 현재 60세에서 공적연금 지급 시기까지 연장할 것을 요구한다.
공적연금 지급 시기란 정년퇴직 후 국민연금을 받는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현재 61세이지만 5년 마다 1년씩 늘어난다.
노조는 근로조건 향상과 고용안정을 위해 필요한 요구라고 하지만 각 회사는 경영이 어렵다며 거부하고 있다.
회사는 임금도 동결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내버스 회사의 한 관계자는 7일 "임금 지급이 지금도 힘들어 인상할 수 없고, 정년 연장도 안정적인 재정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 외에도 설·추석 귀성비 각 50만원 지급, 보전수당(21만원 상당)의 시급화(통상임금화), 퇴직금 적립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회사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처럼 노사가 쟁점마다 평행선을 긋고 있어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시민들은 노사의 양보와 울산시의 적극적인 중재로 파국을 막아주길 기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는 올해 버스 적자의 80%(311억원)를 지원하기로 한 계획을 조정, 59억원을 추가한 90%(370억원)를 지원하는 등 시내버스 현안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
또 전문가, 시민단체, 근로자, 운송업체, 시의회, 시 등이 참여하는 버스개혁시민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며 버스종합대책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내년 8월부터 버스개혁추진단도 만들어 2020년까지 버스의 경영체계를 전면 개혁할 방침이다. 개혁 방안에는 준공영제와 공영제 등 버스의 모든 운영체계가 검토될 전망이다. 현재 울산시는 버스업체 연간 적자의 60∼80%까지를 지원하는 재정지원형 민영제를 운영 중이다.
yo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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