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소음 해법 찾을까…7일 김해 대토론회 주목

입력 2017-07-06 16:13   수정 2017-07-06 17:09

김해신공항 소음 해법 찾을까…7일 김해 대토론회 주목

김해시·국회의원·국토부·학계·시민대표 머리 맞대기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김해신공항 소음 문제 반드시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경남 김해시가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음 해법 찾기에 총력을 쏟겠다는 태세다.

공항 곁에 사는 55만 김해시민들은 현재도 항공기 소음에 시달린다.

여기에다 공항이 확장되면 활주로 1기가 추가되고 항공기 운항 횟수 증가 등으로 소음, 환경 피해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시는 오는 7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김해신공항 소음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대토론회를 연다.

대토론회는 시, 민홍철·김경수 국회의원, 김해시 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가 공동 주최한다.

이 자리에는 국토교통부 손명수 공항항행정책관, 학계 전문가, 시민단체, 시의회, 주민 대표 등이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댄다.

시는 앞서 김해신공항 소음영향평가 용역을 실시한 결과, 소음피해지역이 현재 2.0㎢에서 12.2㎢까지 6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소음피해지역 인구수는 8만6천여 명이다.

하지만 피해가 예측되는 대부분 지역 항공기 소음 측정치가 70∼75웨클(WECPNL.가중등가지속 감각소음도)이다.

공항소음방지법상 소음피해 대책지역으로 분류하기가 애매해 '인근지역'으로 분류돼 있다.

관련 법에는 75웨클 이상이 소음피해 대책사업지역이다.

따라서 앞으로 피해보상 범위 확대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4월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소음대책 마련을 우선 건의했다.

시는 건의서에서 소음피해지역 정밀조사와 실질적인 피해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또 소음피해 원인자와 공항수익자 부담원칙을 적용한 법령 제·개정으로 소음피해 대책지역을 70웨클 이상까지 확대하도록 했다.

추가로 들어설 활주로 길이와 이·착륙 항로 조정, 자동소음측정망 추가 설치와 인터넷 실시간 공개 등도 담았다.

시는 또 소음피해지역 토지이용 활성화, 공항복합도시 '골든 에어로폴리스' 건설 등도 포함했다.

시의회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음, 환경 피해조사와 대책 마련을 위해 '김해신공항 대책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김형수 특위 위원장은 "신공항 확장 건설에 따른 지역 개발 이익 등은 부산에 집중되는 반면 김해는 소음피해만 떠 안게 돼 불만이 팽배하다"며 "더 커질 소음과 환경 피해 등을 방지할 수 있는 해법을 찾는 데 필요한 모든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홍립 시 도시관리국장은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에 김해지역 소음피해 대책 등을 담는데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민홍철 국회의원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앞둔 시점에서 공항소음 방지와 소음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국토부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이어 "이번 토론회가 소음피해 확대 우려와 대책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공항건설 과정에서 주민의 입장과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는 의미 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발표된 지난 4월 기본계획 용역 수행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내고 사업수행능력과 기술제안서 평가 등을 거쳐 가격 입찰을 앞두고 있다.

용역을 수행할 엔지니어링업체가 선정되면 공항건설 밑그림을 그릴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된다.

choi2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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