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전기차엑스포 논란…이번엔 비용 정산 마찰

입력 2017-07-07 07:00   수정 2017-07-07 08:43

끊임없는 전기차엑스포 논란…이번엔 비용 정산 마찰

제주도 "조직위-대행사 주장 너무 달라 판단 어려워"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와 행사에 참여한 대행업체 등이 제주에서 엑스포를 치르는데 소요된 비용 지급 문제를 놓고 상반된 주장을 하며 마찰을 빚고 있다.





'전기차의 다보스 포럼'이라 불리는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이하 전기차엑스포)는 지난 3월 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서귀포시 여미지식물원과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비롯한 중문관광단지 일대에서 열렸다.

제주도와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국회 신재생에너지정책연구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가 주관한 이 행사는 각종 콘퍼런스와 포럼, 전기차 전시, 공모전, 경진대회 등으로 치러졌다.

조직위는 애초 전기차엑스포를 34억원 규모의 행사로 치르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제주도에 제출, 준비했다.

제주도(4억원)와 산업부(5억3천만원)·환경부(1억원)가 지원하는 10억3천만원의 보조금 외에 나머지 행사 비용은 광고·참가비·입장료 수입 등으로 충당하기로 했다.

그러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를 둘러싼 한·중 갈등의 불똥이 전기차엑스포에까지 튀면서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인 비야디(BYD)를 비롯한 중국 업체 상당수가 전시 계획을 취소하는 등 여러 가지 사정이 겹치면서 행사는 26억원 규모로 축소됐다.

문제는 전기차엑스포가 끝난 뒤 비용 정산을 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일단 전시·콘퍼런스 공식대행사(KBS 아트비전·경동디자인·이노 3개사 컨소시엄 구성)와 협력사 등은 행사 종료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조직위가 엑스포를 치르는 데 들어간 비용 일부를 지급하지 않아 업체들이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한다.






전시장 조성과 개·폐막식 진행 등 전체 행사운영을 담당한 대행사인 경우 14억7천700만원에 행사를 진행하기로 계약했으나, 4억여원의 잔금을 현재까지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차량의전을 맡은 렌터카 업체와 매표소에서 티켓 발권 업무를 진행한 대행업체 등도 각각 수천만원 대금을 받지 못하는 등 미지급 비용이 모두 5억여원에 이른다고 말하고 있다.

업체들은 조직위가 결과보고 미흡 등을 이유로 시간을 끌거나 행사운영에 대한 책임을 대행사 측에 떠넘기면서 계약금액의 축소 변경을 요구하는 등 적반하장 식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조직위가 행사를 앞두고 급하게 업체들과 업무를 추진하면서 비용 정산을 구두로 약속했으나, 계약서가 없다는 이유로 비용을 받지 못한 협력사도 상당수 있다고 했다.

반면 조직위는 이들의 주장이 모두 터무니없다고 반박한다.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계약금액 중 콘퍼런스 연사 초청과 EV 시승회, 국제디자인공모전 등 12건에 대한 2억4천여만원의 비용은 대행사와 상관없이 별도로 집행했기 때문에 계약금액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대행사 측에서 제출한 비용을 정산하는 과정에서 개막식장 조성과 행사진행 인건비가 허위로 과다 부풀려졌다며 국비와 도비로 진행하는 사업에서 허위로 부풀려진 경비를 정확한 검증 없이 함부로 지출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오히려 정산서류 보완을 요청했는데도 대행사 측에서 관련 서류를 보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행사 측은 또다시 조직위의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며 논란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계약서상에는 선금(2천만원), 1차 중도금(5억9천여만원), 2차 중도금(4억4천300여만원), 잔금(4억2천300여만원) 중 잔금은 "행사 결과물 및 정산에 대한 모든 증빙서류 제출 후 이의가 없음이 확인되면 14일 이내 잔금을 지급"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한 사업비 정산은 4월 14일까지 하는 것으로 정하고 있으나, 분쟁이 발생할 경우 계약 만료 기간(정산 완료 시까지)은 분쟁 종료 시점까지로 연장하도록 정하고 있기 때문에 계약상 정상적인 정산을 통해 당사자 간 분쟁을 조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행사를 공동주최한 제주도 측은 "양측의 입장을 모두 듣고 있지만, 현재로써는 너무 다른 주장을 하고 있어 어느 쪽 주장이 맞는지 판단하기 힘들다"며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열린 전기차엑스포는 개막 전과 행사진행 중에도 '반쪽짜리 국제전기차엑스포' 또는 '동네잔치'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사드영향뿐만 아니라 변화 없는 내용과 부실한 행사진행으로 국내외 여건을 만회하기 위한 최소한의 운용의 묘조차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었다.

행사가 끝난 뒤에는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행사 기간 드러난 조직위원회의 전문성 부족과 사전 준비 소홀로 인한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bjc@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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