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복 앞두고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도 판매 급증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초복인 12일을 앞두고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 가격이 오르자 닭 대신 수산물이나 건강기능식품 등 다른 보양식이 뜨고 있다.
10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식당에서 파는 삼계탕 가격은 1년 전보다 2.2% 상승했다. 2015년 5월의 2.4% 이후 가장 큰 오름폭이다.
이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여파로 주재료인 닭고기 가격이 올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7일 현재 닭고기(중품·1㎏)가격은 5천532원으로 1년 전의 5천359원보다 약 3.3% 올랐다.
닭고기 가격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던 AI가 2개월만에 다시 발생한 무렵인 6월 7일에는 5천911원까지 치솟은 바 있다.
AI에 이어 닭고기 가격까지 오르자 삼계탕 대신 다른 여름 보양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6월 한 달 동안 생닭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7%, 즉석 삼계탕 매출은 10% 각각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전복·굴 등 조개류는 138%, 장어류는 99%, 낙지·오징어는 19%, 문어는 103% 각각 증가했다.
신선식품뿐만 아니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홍삼과 같은 건강기능식품 판매도 늘었다.
지난달 홍삼정·농축액 판매는 29%, 홍삼톤·홍삼추출액은 158%, 홍삼환·절편·캡슐은 124% 각각 급증했다.
G마켓 관계자는 "폭염이 이어지면서 보양식 판매가 크게 늘고 있다"며 "올해는 닭과 삼겹살 가격이 크게 뛰어오르며 전복이나 장어, 홍삼 등 대체 품목을 찾는 수요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이마트에서도 닭, 오리, 장어, 전복, 낙지 등 5개 보양식 중 닭 판매 비중이 줄어들고 수산물 비중이 올랐다.
이마트에서 지난달 닭 매출 비중은 54.0%로 작년(58.8%)과 2015년(65.9%)보다 크게 낮아졌다.
반면 장어 매출 비중은 작년 6.7%에서 올해 13.5%로, 전복은 20.6%에서 21.6%로, 낙지는 3.8%에서 5.5%로 일제히 높아졌다.
dy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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