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제6회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사이버보안은 국민과 국가를 지키는 첨병이며, 4차 산업혁명의 지속가능성을 뒷받침하는 핵심분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국민의 삶이 행복해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산학연이 기술 개발에 힘을 모으는 한편 사이버 범죄 등 각종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새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정보보호정책의 최우선에 두고, 첨단화·국제화되고 있는 사이버 범죄에 적극 대응하겠다"면서 "국가 전반의 사이버보안 취약지점을 철저히 점검하고 새로운 유형의 사이버 범죄 예방에 나서며 보안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정보보호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사이버보안은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국민모두가 정보보호의 기본원칙을 준수할 때 가능하다"며 "정보보호의 날이 이를 다짐하고 실천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념식은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주최했으며 관계자 1천500여명이 참가했다.
기념식에서는 한국 보안기술 발전에 기여한 홍기융 (주)시큐브 대표이사가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하는 등 인사 12명과 대전시 도시철도공사, 한화테크윈(주) 시큐리티부문에 훈장·포장·표창이 수여됐다.
부대행사로는 국제 정보보호 콘퍼런스, 인력채용박람회, 정보보호 우수 연구개발 성과물 전시회 등이 열렸다.
정보보호의 날은 매년 7월 둘째 주 수요일로 2012년 제정됐다. 2009년 7월 초 주요 웹사이트 20여 곳을 마비시킨 해킹 사건인 '디도스(DDoS) 공격'을 떠올리며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을 상기하자는 취지로 7월로 기념일을 정했다.
◇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수상자 명단
┌───────┬─────────────────────────────┐
│구 분 │수상자 명단 │
├───────┼─────────────────────────────┤
│ 철탑산업훈장 │홍기융 (주)시큐브 대표이사│
├───────┼─────────────────────────────┤
│ 근정포장/ │김민호 성균관대 교수/ │
│ 국민포장 │김인중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센터장 │
├───────┼─────────────────────────────┤
│ 대통령표창 │정수환 숭실대 교수, 김승수 (주)카티스 대표이사, 이선미 한 │
│ │국원자력의학원 팀장, 최동원 미래창조과학부 기술서기관 │
├───────┼─────────────────────────────┤
│ 국무총리표창 │김진수 (주)트리니티소프트 대표이사, 배승권 한국인터넷진흥 │
│ │원 팀장, 최문환 농림축산식품부 전산사무관, 조신석 전라남도│
│ │ 지방전산주사, 김영봉 경상남도 지방방송통신주사, 한화테크 │
│ │윈(주) 시큐리티부문(단체), 대전광역시 도시철도공사(단체) │
│ │ │
└───────┴─────────────────────────────┘
※ 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