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능력 검증에 집중…도덕성 검증엔 한계 예상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대구시의회가 13일 홍승활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 인사청문회에서 경영능력 및 전문성에 초점을 맞춰 자질을 검증한다.
대구시의회에 따르면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6명과 의장 추천 의원 3명이 청문회에 질문자로 나선다. 조재구 인사청문위원은 1997년 개통 후 내구연한(20∼25년)이 도래한 1호선 전동차 교체비용 문제 방안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그는 1호선 전동차 34대를 모두 교체하려면 3천4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새 전동차 구매 대신 낡은 부품을 교체하는 방법을 택하더라도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전동차 교체 또는 부품 정비 비용은 전액 대구시 예산으로 충당해야 한다.
조 위원은 "해마다 적자를 기록하는 도시철도공사가 전동차 교체비용 등을 어떻게 마련할지 의문스럽다"며 "후보에게 해결 방안이 있는지 따지겠다"고 말했다.
다른 인사청문위원들은 3호선 연장 및 4호선 건설계획, 스크린도어(PSD) 부실시공 재발 방지책, 여성 근로자 고용 확대 방안, 부채 감축 계획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홍 후보가 청문회를 앞두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가 번복한 이유에도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회의원과 달리 면책특권이 없어 명예훼손 우려가 있는 도덕성 검증에는 한계를 보일 전망이다.
일부 위원은 후보자와 배우자 10년 치 납세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위원은 "지자체 인사청문회는 상호협약에 따른 임의적 제도이고 청문위원에게 면책특권이 없어 명예훼손 등 위험부담이 크다"며 "의혹 차원 질문은 자칫 형사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대부분 자제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청문회가 졸속으로 추진되고 후보자가 낸 서류가 자기소개서, 재산신고서 등에 그쳐 '맹탕 청문회'로 전락할 것이란 우려도 나왔다.
B 위원은 "시와 의회가 느닷없이 청문회 도입에 합의한 탓에 준비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며 "형식적 행사에 그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말했다.
이귀화 인사청문위원장은 "후보자 경영능력뿐 아니라 도덕성 검증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0일 시와 시의회는 도시철도공사, 도시공사, 시설공단, 환경공단, 대구의료원 5개 공공기관장 후보 인사청문회 도입에 합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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