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투신 시도자 대상 '맞춤형' 복지 서비스

입력 2017-07-27 11:15   수정 2017-07-27 15:45

서울시, 한강투신 시도자 대상 '맞춤형' 복지 서비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서울시가 한강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이들을 대상으로 단순 구조를 넘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복지 서비스를 펼치는 데 힘을 쏟는다.

서울시는 소방재난본부와 복지본부의 협업을 통해 마포대교와 서강대교 투신 시도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를 한다고 27일 밝혔다.

한강 다리나 강변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하는 이들은 매년 1천 명을 넘을 정도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된 지 오래다.

연도별 자살 시도자는 2014년 1천139명, 2015년 1천40명, 지난해 933명, 올해 현재까지 552명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한강에서 각종 사건·사고로 인한 119 출동 건수 가운데 70% 이상을 자살 시도자 구조가 차지하는 실정이다.

시는 "지금까지는 한강 투신 시도자를 구조하는 데 역점을 뒀다"며 "이제는 자살을 선택할 수밖에 없던 원인을 찾고, 찾아가서 그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연계해주겠다는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시는 이에 따라 대상자에게 생계·주거·의료·교육 등의 복지 서비스를 받게 하는 것은 물론, 정신건강증진센터 상담과 정기적 건강검진도 이어줄 예정이다.

이는 119 수난구조대가 구조된 사람을 경찰로 인계하기 전에 이름·전화번호·동의서 등을 확보하면 즉시 서울시 복지·구호 담당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복지 담당자는 전화·방문 상담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중요한 만큼, 다양한 노력을 통해 자살률을 낮추겠다"고 전했다.


tsl@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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