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상대 콜비 무료 택시서비스 좌초 책임 추궁
(평택=연합뉴스) 김종식 기자 = '이런 시장 싫다. 무리한 행정! 이제는 지긋지긋하다'
평택시의회 유영삼(56) 의원이 평택시의 행정 난맥상을 질타하는 글귀를 앞세우고 1인 시위에 나섰다.
유 의원이 시위에 나선 이유는 시민들에게 택시 호출비용을 면제하는 'Hi 평택콜' 사업이 10개월 만에 좌초하면서 7억원에 육박하는 재정이 낭비됐기 때문이다.
평택시는 2015년 12월 '택시산업 발전 지원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지난해 7월 30일부터 관내 택시 1천571대 가운데 717대가 참여하는 콜비 무료서비스를 도입했다.
시는 이 사업을 위해 6억7천만원의 시비를 투입, 콜센터를 구축하고 개별 차량에 콜 장비를 장착했다.
그러나 Hi 평택콜 사업에 참여한 브랜드 콜택시 측이 운영난을 이유로 지난 6월부터 슬그머니 콜비를 받기 시작했다.
브랜드 콜택시 측은 시의 추가 지원이 없는 한 콜비 부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Hi 평택콜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택시업체들이 브랜드 콜택시가 콜비를 다시 받으면 시민 세금으로 지원된 사업비를 환원하거나 자신들에게도 상응하는 예산을 지원해줘야 형평성이 맞는다며 반발하고 나선 상황이다.
유 의원은 Hi 평택콜 사업이 좌초한 것은 시의 즉흥적이고 계산 없는 행정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는 최근 시의회와 시청 본관, 그리고 공재광 시장이 참여하는 행사장 앞에서 콜비 부활의 부당성을 알리는 1인 시위를 벌였다.
그는 또 지난달 27일에는 시의회 회의실에서 택시업계와 시청 관련 부서 간 간담회를 열어 해결책을 논의하기도 했다.
유 의원은 1일 "콜비 무료서비스는 당초 시가 전체 택시의 80% 이상이 참여해야 가능하다고 판단했음에도 불구하고 50% 정도만 참여한 상태에서 밀어붙인 것이 화가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로운 사업이 진행될 때마다 이같은 무리한 행정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에 콜비 부활을 문제 삼는 것도 앞으로 무리한 행정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 문제는 시장이 48만 시민에게 콜비를 받지 않는 택시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한 사항이기 때문에 사과와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면서 시가 명확한 해법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의회 차원에서 조사특위를 구성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jongs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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