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능] "절대평가 단계전환시 전면확대는 국가교육회의 몫"

입력 2017-08-10 13:43   수정 2017-08-10 14:31

[2021 수능] "절대평가 단계전환시 전면확대는 국가교육회의 몫"

교육부 "출제영역·배점·문항수 등 세부 사항 내년 2월 확정"



(세종=연합뉴스) 공병설 고유선 기자 = 교육부는 통합사회·통합과학을 포함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영역의 문항 수·배점·시험시간 등을 내년 2월 확정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단계적 절대평가 전환 시안을 채택할 경우 2022학년도 이후 수능에서 절대평가 과목을 더 늘릴지는 국가교육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다음은 교육부 박춘란 차관, 이진석 대학정책실장, 이주희 대입제도과장, 이혜진 고교학점제정책팀장, 수능 개편안 책임연구자인 이규민 연세대 교육학부 교수와의 일문일답.

-- 1안으로 결정할 경우 전면 절대평가 논의는 계속하는 건가.

▲ 박춘란) 현장에서 우려가 크기 때문에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국가교육회의에서 충분히 논의를 거쳐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 2안으로 결정할 경우 재수생·검정고시생의 선택권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 박춘란) 그런 우려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의견수렴 과정 거쳐 신중하게 결정하겠다.

-- 왜 2개 시안으로 공청회를 하나.

▲ 이진석) 처음에는 3개의 안이 있었는데 학부모와 대학 관계자, 고교 선생님들 중심으로 의견수렴을 했더니 이견이 많았다. 선생님들께서는 전면 절대평가가 맞다는 의견 주셨고, 대학 관계자들은 정시에서 최소한의 변별력이 존재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 때문에 복수 안으로 공청회를 해 의견수렴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현장 의견수렴을 한 결과, 지금까지는 1안에 대해서 더 많은 (지지) 의견이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2안도 상당히 의견이 있었다.

-- 공통과목 위주 절대평가 시안은 왜 폐기됐나.

▲ 박춘란) 의견수렴 과정에서 의외로 우려 목소리가 컸다. 공통과목은 1학년 때만 이수하는데 이것만 시험을 보게 되면 2∼3학년 교육과정 운영이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 이렇게 되면 수능 시험 시기 자체를 조정해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있었다.

-- 안정성을 염두에 두고 1안을 선택하면 성취평가제·고교학점제 등 현 정부의 공약 실현 가능성 떨어진다.

▲ 박춘란) 아무리 좋은 안이라도 학생들은 입시제도가 급격히 변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크다. 1안에서 국어, 수학을 상대평가로 남겨둔 것도 그런 측면이다. 대학 입장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대학이 수능을 어떻게 쓰고 입학전형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서 학생·학부모 부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2018학년도에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내신은 (성취평가제를 시행하지 않고) 당분간 현행대로 유지돼야 하지 않을까, 종전과 같은 형태로 가져가야 하지 않나 싶다.

▲ 이진석) 공약 후퇴는 아니다. 수능 절대평가는 공약대로 시행하되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이다.

▲ 이혜진) 고교학점제는 아직 개념 같은 부분을 정리하고 있다. 단기간에 실행하기보다는 내년부터는 연구학교 지정해서 시범 적용하고 2022년에 전면적으로 도입할 수 있게 추진한다.

-- 고교학점제 반영해서 2022학년도 수능이 또 바뀔 수 있나.

▲ 이주희) 고교학점제에 맞는 수능을 다시 마련해야겠지만 2022학년도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시기(고교학점제를 경험한 학생들이 전면적으로 입시를 치르는 때)가 아니다. 2022학년도 이후 수능은 국가교육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다.

-- 수학 가/나형 분리 실시가 사실상 문·이과 통합 실패라는 지적이 나온다.

▲ 박춘란) 문·이과 통합 취지를 고려하면 (수능 수학영역도) 단일화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진로에 따라 학습 요구도가 달라진다. 통합하면 인문사회계열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반영했다. 진로·적성에 따라 학생들이 선택하면 되므로 학생들의 선택권을 늘려준다는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도 부합한다.

-- 통합사회·통합과학은 1개 영역이지만 교육과정으로는 2개 과목이고, 기존에는 8개 과목이었다. 수험생 부담도 늘어날 수 있다.

▲ 박춘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이 인문사회·과학기술의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게 통합과목을 이수하도록 하는 것이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은(교과 수준은) 중 3과 고1을 잇는 브릿지(다리) 역할을 하도록 했고, 고1 때 배우는 과목이다. 두 과목을 1개 영역으로 합친 것은 시험시간이나 배점 등으로 학생 부담을 줄이는 측면이다. 따로 보는 것보다 배점도 작아질 것이고, 시험시간도 줄어들 것이다.

▲ 이규민) 통합사회·통합과학이 신설 과목이기 때문에 학부모 걱정이 많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과목의 난도가 낮을 것으로 본다. 기존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을 포괄하는 영역이 아니냐는 질문도 있는데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갖고 기초 소양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다루는 내용도 쉽다. 절대평가 도입되면 수험 부담도 줄게 될 것이다.

▲ 이주희) (고1부터 치르는) 시·도 연합고사 형태로라도 학생들이 예시문항을 익힐 기회를 최대한 빨리 만들고자 한다.

-- 확대되는 절대평가는 몇 등급인가. 절대평가를 하되 점수를 원점수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됐나.

▲ 이주희) 후속연구 통해서 확정해야겠지만 9등급으로 생각하고 있다. 원점수 공개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이견이 많았다.

-- 과학Ⅱ 과목들이 수능에서 빠지면 학생들이 공부를 안 하지 않을까.

▲ 이규민) 수능개선위원회에서 논란이 됐던 이슈다. 과학이 수능에 포함되면서 수업이 문제풀이 위주로 변질되고 실험 등 과학 본연의 교육이 이뤄지기 어려웠다는 문제가 있었다. 앞으로 탐구가 1과목으로 줄게 되면 과학Ⅱ 응시 인원이 급감해 입시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폭이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는 점도 제외 이유였다.

-- 제2외국어/한문은 왜 응시영역에 포함됐나.

▲ 이규민) 국제화·다문화 측면에서 제2외국어 교육이 필요한 시대라는 요청이 있었다. 또 수능에 제2외국어가 있는 것이 외교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반영됐다.

-- EBS 연계 개선 방침은 언제 발표하나.

▲ 박춘란) (이달) 31일에 방향은 정할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내년 2월까지 정한다.

cind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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