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한진해운 사태 1주년을 앞두고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진상규명과 정책 실패의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부산항발전협의회, 부산항을 사랑하는 모임,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경제 살리기 시민연대는 22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 "반세기에 걸쳐 만든 해운 인프라인 세계 7위의 한진해운의 몰락은 해운 특성을 모르고 금융논리만 고집한 당국자의 무능, 채권단의 책임 회피, 해양수산부 관료와 사주의 무책임, 정부의 오판이 부른 참사였다"고 규정했다.
이들은 "그런데도 한진해운 사태에 책임지고 물러난 중앙 공직자가 아무도 없는 한심한 작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한진해운 파산의 진실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런 실패와 오판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남은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은 글로벌 해운동맹에 들어가지 못하고 겨우 2M 동맹과 전략적 협조 수준에 머물러 미래가 아주 불투명한데도 당국자는 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철저히 이행해 국내 해운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만 언급하고 있다"며 "과연 이런 말이 해운업계와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실직자들의 가슴에 와 닿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국정조사와 더불어 한진해운 사태의 책임 규명과 대국민 사과, 세계 5위 해운 강국 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비전과 전략 제시, 한진해운을 대체할 강력한 국적 선사 육성 방안 제시를 주문했다.
한진해운 실직자들의 재취업 대책 강구, 부산항의 위기 극복 방안, 관련 업체 피해 보상도 요구했다.
한진해운은 회생을 위한 자구안의 규모를 둘러싸고 채권단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지난해 8월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수많은 컨테이너 화물을 실은 선박들이 발이 묶이면서 엄청난 물류 혼란이 빚어졌고 한진해운은 올해 2월 끝내 파산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로 인해 한진해운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무더기로 일자리를 잃었고 모항인 부산항도 환적화물 이탈로 어려움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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