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청두, 세계에서 가장 긴 도심 그린웨이 구축 중

입력 2017-09-06 13:13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AsiaNet] 청두, 세계에서 가장 긴 도심 그린웨이 구축 중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AsiaNet 69913



(청두, 중국 2017년 9월 5일 AsiaNet=연합뉴스) 9월 2일 오전 11시에 티엔푸 그린웨이 시스템(Tianfu Greenway System)의 ‘세 고리’ 중 하나인 브로케이드 시티 그린웨이(Brocade City Greenway)의 1단계 공사가 시작됐다. 이는 청두 시 정부의 청두 티엔푸 그린웨이 프로그램의 공식적인 개시를 의미한다.



앞으로 청두 시는 구, 시 및 현 수준에서 청두 시 전체를 둘러싸는 도시 전역의 3단계 그린웨이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 개의 축, 두 개의 산, 세 개의 고리, 일곱 개의 길’로 구성되는 구 수준의 그린웨이는 길이가 1,920km에 달하며, 다른 도시 지역의 도심 그린웨이 네트워크와 연결된다. 총 길이는 5,000km가 넘는다. 또한, 구 수준의 그린웨이 시스템은 10,000km가 넘는 현 수준의 그린웨이와 연결되고, 현 수준의 그린웨이는 각 현 내의 유치원 및 기타 시설과 연결된다.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and Research Institute의 Institute of Landscaping 부문 수석 건축가인 Zhang Jing은 “오늘날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시 또는 구 수준의 그린웨이 면에서 티엔푸 그린웨이가 가장 길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그린웨이의 설치 계획은 국제화된 대도시의 개발에서 중요한 구성요소가 됐다. 대규모의 그린벨트와 그린웨이 네트워크의 계획과 조성을 통해, 한때 ‘안개도시’였던 런던은 심하게 오염된 도시에서 정원의 도시로 변모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든 시티’인 싱가포르는 조밀한 도시 배치에 연속적인 그린웨이 시스템을 통합했다. 이는 급성장하는 아시아 여러 도시 중 최고의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상대적으로 영토가 좁고 인구 밀도가 높은 일본은 그린웨이를 사용해 많은 산과 강, 명승지를 하나로 이어 대도시의 많은 도시 문제를 완화했다. Zhang Jing은 “그린웨이는 단지 자전거 도로일 뿐만 아니라 녹색개발 개념에 따른 도시의 행동을 반영하고, 산업과 도시와 시민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고자 하는 동기를 구현하고, 생태 환경을 회복하고 가꾸려는 열망을 상징한다”라고 설명했다.



청두는 여러 수준과 여러 범주에 근거한 단계별 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그린웨이의 ‘두 개의 고리, 한 개의 축’(브로케이드 시티 그린웨이, 티엔푸 그린웨이, 판다 그린웨이)을 완성하고, 2025년 초까지 1,920km에 달하는 도시의 주요 그린웨이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40년에는 시 전체에 걸친 그린웨이 시스템 네트워크의 사명을 완수하고자 하고 있다.



도시의 녹화는 동식물의 서식지를 향상시키고 도시의 아름다움을 높일 뿐만 아니라 도시의 발전에도 중요하다. 1950년대에 뉴욕 시는 사람들의 끊임없는 유입과 무시무시한 속도의 경제 성장으로 전례 없는 도시화의 한가운데에 있었다. 도시가 계속 성장하려면 시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게 해결이 필요한 과제였다. 이에 따라 센트럴 파크가 등장했고, 이 공원은 뉴욕의 도시 녹화 기능을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 수준의 관광 명소가 됐다.



중국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중국의 도시화 수준도 높아졌고, 그와 동시에 중국 도시의 생태적 개선이 달성한 많은 성과로 많은 관심이 쏠렸다. 청두는 이러한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일찍이 1998년에 청두는 푸난 강(Funan River) 종합정비사업으로 유엔 해비타트상(UN-Habitat Scroll of Honor Award)을 받았다. 청두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5년 동안 31개의 습지 공원을 만들었고, 2015년에는 녹화와 생태 환경에서의 성취로 인해 중국의 ‘일차 뛰어난 녹색 개발 도시(First Batch of Distinguished Green Development Cities)’의 지위를 부여받았다. 청두의 가장 중요한 시민복지 사업 중 하나인 도시 고리 생태지대가 2020년에 완성되면, 청두의 도심 지역의 가용 토지 중 3분의 1이 녹지가 될 것이다. 청두 시민은 현관 바로 밖에서 ‘산과 숲, 호수, 강, 습지, 초원, 들판, 그리고 그린웨이’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신록의 고요한 도시 고리 생태계의 축복을 받게 된다.



오늘날, 청두의 거리를 산책하는 사람은 우거진 신록에 잠길 수 있다. 덩굴식물이 아름다운 녹음으로 많은 구조물의 외관을 장식하고, 두 번째 고리 도로와 세 번째 고리 도로 역시 ‘녹색으로 물들었다’. 현재 4,280개의 교각에 덩굴식물이 심겨 있으며, 총 녹화 면적은 19만 제곱미터에 달한다.



천 년도 더 전에 고대 중국의 존경받는 시인인 두푸(Du Fu)는 “내 창은 천 년 전부터 시링 산의 눈을 보여 주고 있네”라고 말했는데, 오늘날 청두는 여전히 그 설산을 볼 수 있는 도시다. 환경을 보존하려는 청두의 노력으로 인해, 날씨가 좋을 때면 시민들은 발코니에서 200km나 떨어진 곳에 있는 눈 덮인 산을 볼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7년 4월부터 10번 이상 청두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설산이 관찰됐다고 한다.



Chengdu Institute of Planning and Design 부소장 Wang Xiaoqi은 “티엔푸 그린웨이를 건설하는 것은 국가의 중심 도시인 청두의 위상에 걸맞은 주요 노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티엔푸 그린웨이의 계획이 청두의 저탄소 도시 건설의 개발 요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도시와 농촌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도시의 기능을 개선하며, 지역의 시각적 특성을 강화하고, 개발의 세련미를 증진시킨다고 믿는다.



자료 제공: Chengdu Municipal Government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