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 중국의 주요 도시들이 포화상태에 이른 공유자전거 투입을 속속 제한하고 있다.
6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베이징시 당국은 공유자전거 전체 대수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베이징시 교통위원회 주임인 저우정위는 조만간 공유자전거 주차, 안전관리 등을 포함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도입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베이징의 현재 공유자전거 참여업체수는 13개사로 이미 160만대 이상이 투입됐다.
저우 주임은 질서있는 주차를 위해 디지털펜스를 설치하는 방안을 업체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이징에 앞서 광저우(廣州)·상하이(上海)·난징(南京)시는 이미 공유자전거 투입을 중단했고, 최근에는 선전(深천<土+川>)시도 공유자전거 신규투입을 잠정 중단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중국의 주요 도시들이 잇따라 공유자전거 신규투입을 중단하는 것은 공유자전거가 이미 포화상태라는 판단에 따라서다.
공유자전거는 버스·지하철 역이나 주요 건물 등 사람들 이동이 많은 장소에 경쟁적으로 배치되면서 오히려 교통흐름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기업들은 회수와 수리 등 비용만 늘고 제대로 수익을 내지 못해 부도위험에 몰리고 있다.
중국의 한 경제매체는 중국에서 운영중인 50개 공유자전거 업체 가운데 지금까지 한 곳도 수익을 실현한 곳이 없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은요도시별 규제책이 나오면서 공유자전거 시장이 점차 안정되고 있다면서 현재 상태로 유지될 경우 모바이크(Mobike)와 오포(ofo)가 시장을 리드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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