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땡깡' 발언 유감표명…"野 전향적 태도변화 호소"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국민의당이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자신의 '땡깡' 발언과 관련, 유감을 표했다. 추 대표는 18일 경기 광주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임명 부결 직후 입법부와 국회의 무책임을 자문하는 과정에서 제 발언으로 마음 상한 분이 계시다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시대의 과제, 국민의 바람이 무엇인지 잘 알기에 유감의 표를 함에 있어서 머뭇거리지 않는다"며 "24일까지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처리되지 않는다면 헌정 사상 초유의 사법부 공백 사태가 발생하고, 이런 사태는 여든 야든 누구도 바라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보기: http://yna.kr/68Rr7KSDAEE
■ 文대통령 "北 핵·미사일 포기하지 않을수 없도록 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대한민국 정부는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한미 양국 육군 공동 주관으로 열린 '태평양 지역 육군참모총장회의 및 육군관리회의'(PACC & PAMS)에 보낸 축하 영상 메시지에서 "북한은 핵과 미사일이 아닌 대화와 협력만이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밝은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임을 깨달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태평양 지역 육군참모총장회의는 이 지역의 안보 현안을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매우 뜻깊은 행사"라며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지금 이 시점에 이 지역의 가장 중대하고 시급한 안보 현안은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전문보기: http://yna.kr/26Rf7KtDAE.
■ 美 "北에 석유 끊어라" 압박에 中 "책임 미루지마라" 반격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이후에도 미국이 북한에의 원유 금수를 강력하게 요구하는데 대해 중국이 "유엔 결의 이상으론 안 된다. 책임을 미루지 마라"고 반발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의 말싸움에 이어, 중국이 관영 매체들을 동원해 자국을 겨냥한 미국의 '대북책임론'을 치받고 나섰다. 북한 핵·미사일 문제가 생긴 근본 원인은 북미 갈등인데도, 그걸 중국 책임으로 넘기지 말라는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n7RI7KZDAEi
■ 'MB국정원 블랙리스트' 문성근 검찰 출석…피해 사실 조사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만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올라 퇴출 압박을 받는 등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진 배우 문성근씨가 18일 검찰에 출석했다. 문씨는 이날 오전 10시 43분께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그는 전담 수사팀에서 과거 피해 사실에 관한 조사를 받는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재임 초기인 2009년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성향의 연예인이 특정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도록 압박했다.
전문보기: http://yna.kr/a6RJ7KSDAEn
■ 전국 252곳에 치매관리센터 설치…경증치매도 건보혜택
올해 말부터 치매 환자와 가족들은 전국 252곳에 설치되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상담·검진부터 관리와 의료·요양 서비스 연계까지 맞춤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 전국 공립병원 34곳에 설치된 치매 병동은 '치매안심요양병원'으로 확충, 79개 요양병원에서 중증 환자들이 집중치료를 받을 수 있다. 중증 치매 환자의 건강보험 본인 부담률이 10%로 경감되고 치매 진단 검사에도 보험이 적용되며, 경증치매 환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장기요양 등급이 확대된다.
전문보기: http://yna.kr/OoR37KYDACN
■ 바른정당, 11월13일 전당대회 열어 새 지도부 선출
바른정당이 오는 11월 13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당원대표자대회(전당대회)를 열기로 했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최고위원회에서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원대표자대회를 오는 11월 13일 월요일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77RQ7KfDAEK
■ 8·2 대책 이후 부동산 소비자 심리 '급랭'
8·2 부동산 대책 이후 전국의 부동산 시장 소비심리가 급속히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8월 전국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120.4를 기록해 전달(132.0)에 비해 11.6포인트 하락했다. 특히 서울의 매매시장 심리지수는 123.3으로 전달 156.2에서 32.9포인트나 급락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8Ry7KrDAEI
■ 이총리 "VR산업 위해 과감히 혁신하고 도전해달라"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개발자들과 스타트업 대표들에게 "산업 발전을 위해 과감하게 혁신하고 도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코리아 VR(가상현실) 페스티벌 2017'이 열리고 있는 서울 상암 DMC 지역 누리꿈스퀘어를 방문해 제조·의료·국방 부문에 응용된 VR·AR 기술을 체험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VR·AR은 4차산업혁명에 빠질 수 없는 핵심요소"라며 "대한민국은 기초기술에서는 출발이 좀 늦더라도 응용기술은 충분히 따라잡는 특성을 가진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eRC7K_DAD.
■ 中도 사드피해 '절감'…"韓금호타이어 中 인수불발 원인은 사드"
중국 타이어 제조업체인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나섰다가 불발된 데 대해 중국 매체와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갈등 탓으로 돌렸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영문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는 18일 금호타이어 인수와 관련한 분석기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타임스는 "이번 매각 절차가 무산된 것은 사드로 인해 양국관계가 훼손됐기 때문"이라며 "더블스타가 올해 상반기 금호타이어의 실적 부진으로 두 차례 가격 인하를 요구하며 인수를 타진했지만, 결국 인수를 포기했다"고 주장했다.
전문보기: http://yna.kr/38Rt7KbDAE4
■ 코스피 장중 2,400선 회복…8월8일 이후 처음
코스피가 18일 상승 출발하며 2,390선을 회복한 데 이어 장중 2,400선도 탈환했다. 장중 2,400선을 넘어선 것은 지난달 8일(장중 고점 2,410.22) 이후 한 달여 만에 처음이다. 이날 오전 10시10분 현재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7.26포인트(0.72%) 오른 2,403.33을 나타내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w6R-7KCDAE2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