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재산권 침해" vs "물류비용 절감으로 경제에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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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경북 포항 송도해수욕장과 영일대 해수욕장을 연결하는 동빈대교(가칭) 건설을 놓고 자치단체와 주민이 마찰을 빚고 있다.
6일 포항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경북도가 남구 송도해수욕장과 북구 영일대 해수욕장 간 1.35㎞에 국가지원 지방도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올 연말까지 실시설계를 끝낸 뒤 공사에 들어가 2022년 완공할 예정이다.
이 구간에는 길이 835m, 폭 16.5m인 4차로 동빈대교를 만든다. 교각 12개를 세워 높이 17m 고가다리로 건립할 예정이다.
시는 교량 건설로 포항 남·북 사이 통행이 훨씬 수월해지는 데다 영일만항과 포항철강공단을 연결해 물류비용 절감으로 경제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로 50억원을 들여 교량 주위에 전망대를 설치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고가다리 건설 사실이 알려지자 영일대 해수욕장 인근 아파트 주민과 상인이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은 아파트 바로 앞에 17m 높이 다리가 생기면 영일대 해수욕장 경관과 조망권을 해치는 것은 물론 소음과 진동 등으로 피해를 본다고 주장한다.
또 고가다리 아래 식당 등에는 영업에 지장이 생겨 재산상 피해도 난다며 건설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주민 이모(62)씨는 "도로를 당초 영일대 해수욕장 해변 쪽으로 내기로 해놓고 행정기관이 주민 의견도 듣지 않고 아파트 앞으로 일방적으로 변경했다"고 주장했다.
주민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경북도와 포항시를 항의 방문하고 건설 반대 집회도 하고 있다.
시는 2011년 예비타당성 조사에 이어 2012년 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을 고시하며 노선을 이미 확정해 변경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더욱이 정부 예산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노선을 변경하면 포항 숙원인 동빈대교 사업 자체가 물 건너 갈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황병기 건설과장은 "노선을 변경하면 어렵게 확보한 사업비가 날아갈 수도 있는 상황이다"며 "다리 건설에 따른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shl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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