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유통업계에서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이 거침없이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월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26개사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 성장세가 각각 9.1%와 13.1%로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편의점은 전체 점포 수가 작년 동기 대비 15.1% 증가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 간편식·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 증대로 식품군 매출도 10.3% 상승했다.
온라인 부문의 경우 판매와 판매중개(오픈마켓) 모두 각각 29.7%, 7.2%씩 성장했다.
온라인판매의 경우 항공권·여행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띠면서 서비스·기타 부문 매출이 전년보다 33.5% 증가했다. 인기브랜드 기획전의 영향으로 패션·의류 분야 매출도 30.7% 늘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0.4%↑)을 합한 8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4.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분야에서는 편의점 외에 기업형슈퍼마켓(SSM)의 매출도 0.4% 늘었다.
하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0.8%, 4.7% 줄었다.
산업부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경우 추석 명절이 작년 9월에서 올해 10월로 늦어지면서 선물세트 등 판매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상품군별 매출을 살펴보면 서비스 부문 성장률이 9.7%로 가장 높았다. 가전·문화(6.0%↑), 생활·가정(6.0%↑)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하지만 패션·잡화의 매출 증가율은 0.0%로 제자리걸음 했다.
[표] 2016년~2017년 월별 전년동기 대비 유통업체 매출 증감률(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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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 분 │ 2016년 │ 2017년 │
│├──┬──┬──┬──┬──┼──┬──┬─┬─┬─┬─┬─┬─┤
││8월 │9월 │10월│11월│12월│1월 │2월 │3 │4 │5 │6 │7 │8 │
│││││││││월│월│월│월│월│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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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체 │ 9.1│ 6.8│ 8.4│ 6.5│ 6.2│ 8.3│ 0.1│6.│7.│6.│7.│3.│4.│
│││││││││ 9│ 2│ 3│ 2│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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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4.6│ 3.3│ 6.3│ 0.3│ 3.9│ 9.3│-6.6│4.│3.│2.│4.│3.│0.│
│││││││││ 4│ 6│ 5│ 2│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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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20.2│16.2│13.6│20.2│11.0│ 6.0│16.3│12│15│15│13│4.│13│
│││││││││.3│.4│.2│.6│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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