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10년간 1천630억원이 투입된 스마트시티에 대한 주민 인지도와 만족도가 10%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은 10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2008년부터 910억원을 투입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스마트시티(유비쿼터스 도시)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
개발된 기술은 LH의 'U-City' 26개 사업지구와 일부 지자체에 적용됐다. 주민들은 교통, 방범·방재, 환경, 시설물관리 등의 서비스를 받았다.
사업장 한 곳의 평균 구축비가 104억9천여만원을 넘고 운영비도 연평균 17억6천여만원에 달한다.
LH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7개 사업지구 주민을 대상으로 'U-City 서비스 평가'를 했다.
그 결과 이 사업에 대한 인지도는 6.8%, 체감도는 13.4%, 만족도는 7.2%에 그쳤다.
사업지구 주민이 특정 서비스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인지도 '0'의 비율도 48.3%에 달했다. 특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0'으로 나온 비율도 24.1%였다.
이 의원은 "국토부와 LH는 사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채 지자체에 통합 플랫폼을 보급하는 등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련 사업의 타당성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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