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8 무료 통화인 줄 알았는데'…소비자 부담 3년간 1조5천억

입력 2017-10-11 08:42   수정 2017-10-11 09:02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1588 무료 통화인 줄 알았는데'…소비자 부담 3년간 1조5천억

신경민 의원 "고객 서비스용 번호…착신 기업이 부담해야"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1588, 1544 등 대표번호 통화로 인해 소비자가 부담한 요금이 최근 3년간 1조5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신경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 고객의 대표번호 사용량은 2015년 49억분, 2016년 55억분, 올해 상반기 32억분으로 조사됐다.

초당 요금을 적용할 경우 2015년 5천260억원, 2016년 5천910억원, 올해 상반기 3천470억원 등 총 1조5천억원가량을 소비자가 부담한 셈이다.

1588, 1544, 1566 등 대표번호는 서비스센터, 은행, 카드회사 등이 고객 서비스를 위해 사용하는 부가통화로, 초당 1.8원의 요금이 발생한다. 지역 번호와 위치기반 등의 조건에 따라 발신자를 대표번호 사용 기업인 수신자에게 연결해주기 때문에 요금이 별도로 부과된다.

신 의원은 "대표번호는 소비자 편의를 위해 기관이나 기업이 제공하는 일종의 서비스인데, 왜 소비자가 요금을 부담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소비자들은 눈 뜨고 코 베인 격"이라며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표번호 요금체계를 실태조사하고, 착신 기업이 요금을 부담하는 체계로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okk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