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관계 복원] 중국내 '반토막' 자동차 판매 회복되나
"반한 감정 약해지면 판매에 도움" vs "자동차 규제·보호 움직임 여전"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한국과 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갈등으로 꼬인 양국 외교와 각 부문 교류를 조속히 정상화하기로 31일 합의함에 따라 사드로 중국 내 판매 '반토막'이란 수모를 겪은 한국 자동차 판매도 다시 살아날지 주목된다.
하지만 사드와 무관하게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중국의 자동차 관련 규제와 자국 자동차산업 보호 움직임 등에는 큰 변화가 없어서, 여전히 난관이 적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일단 이날 발표 직후 자동차업계는 중국 시장 상황 개선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고 있다.
현대·기아차[000270] 관계자는 "사실 자동차의 경우 여행 부문 등과 달리 중국 당국이 그동안 공식적으로 한국산 소비를 막은 것은 아니므로, 표면적으로는 발표로 바뀐 상황은 없다"면서도 "하지만 '관계 정상화' 공식화가 반한(反韓) 감정 완화로 이어지면 판매가 조금씩 회복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005380]의 경우 올해 들어 9월까지 중국 누적 판매량(275만5천대)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2%나 줄었다.
중국 현지법인(베이징현대차)의 실적 부진이 지분법을 통해 현대차 이익에 반영되면서, 올해 2분기와 3분기 순이익이 1조 원을 밑돌 정도다.
기아차 역시 올해 1~9월 중국 시장 판매량이 1년 전보다 40.9%나 급감했고, 차종별로는 K2(-47%), 스포티지(-50%) 등의 감소 폭이 컸다.
사드 갈등 여파로 중국 합작공장 설립 계획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인 쌍용차[003620]도 프로젝트의 불씨를 다시 살릴 수 있을지 기대하는 분위기다.
쌍용차는 지난해 10월 중국 산시(陝西)기차그룹과 합자의향서(LOI)를 체결하고 중국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에 현지 완성차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올해 3월 이후 사드 갈등이 불거지면서, 사실상 이 합작 사업 추진은 중단된 상태다.
쌍용차 관계자는 "양국 관계가 정상화하면 합작 사업 논의의 상대 파트너(시안시와 산시기차그룹)의 태도가 어떻게 바뀔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동차업계에서는 당장 중국시장에서 한국 자동차 판매나 합작 사업이 가시적으로 크게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는 조심스러운 분석도 나오고 있다.
반한, 반한국기업 정서가 누그러지는 데 시간이 걸릴 뿐 아니라, 워낙 중국의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주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2년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 열도를 둘러싼 중일 갈등 사례에서 보듯, 실물경제 타격이 완전히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차별화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도록 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은 지난 20일 기자 간담회에서 "내년 4월 발효를 앞둔 새 중국 법안을 보면 우리 같은 신규업체에는 합자회사를 설립해 들어가도 현지 생산 라이선스(인가)를 주지 않는다"며 중국 현지 아웃소싱(외주제작) 등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새 법안은 전기차 등 친환경 차 생산이 병행되지 않으면 생산 인가가 나지 않고, 수입차 브랜드도 중국의 연비 목표에 맞추지 못하면 현지에서 사업하기 매우 어려워진다"고 중국시장 상황에 우려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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