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지원연구원, 온라인으로 '연구장비 관리·윤리교육'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는 그동안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하던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윤리에 관한 일반교육을 온라인에서도 한다고 1일 밝혔다.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윤리에 관한 교육은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과정에서 구축한 각종 시설과 장비를 올바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려고 2015년부터 도입했다.
각 연구 주체의 이행사항과 올바른 윤리 의식 학습 등으로 구성한 일반교육 과정과 소규모 심화 실습 목적의 심화 교육 과정 등으로 나뉘어 있다.
규정상 일반교육의 경우 연구개발 예산으로 3천만원 이상의 연구시설·장비를 도입한 곳의 연구책임자, 시설장비책임관, 구매·자산담당자 등이 1년에 한 번 반드시 수강하게 돼 있다.
연구원 측은 전국 교육 의무대상자와 희망자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전국 주요 거점별 교육을 확대하는 한편 맞춤형 방문 교육 등을 추진했다.
여기에 더해 이달부터는 온라인 교육을 도입하게 돼 대상자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연구원은 기대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관계자는 "오프라인 교육보다 비용도 덜 수 있을 것"이라며 "효율적인 국가 예산 활용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교육 요령은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 교육 메뉴(http://zeus.go.kr/lect/main)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