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화석연료'서 반보 후퇴한 녹색당…獨연정협상 출구 찾을까

입력 2017-11-07 19:29  

'탈화석연료'서 반보 후퇴한 녹색당…獨연정협상 출구 찾을까

외츠데미어 녹색당 대표 "내연기관 엔진 종식 시한 주장 안할 것"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독일 연정협상이 석탄 화력발전과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 문제로 난관에 봉착한 가운데, 녹색당의 다소 유연한 입장을 보이면서 협상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친(親)환경 기조의 녹색당은 가장 노후화된 석탄화전 20기의 즉각 가동 중단과 함께 2030년까지 석탄화력 퇴출 및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중단을 요구해왔으나, 친기업 성향의 자유민주당 등이 강력하게 반대해왔다.

독일 연정 협상은 지난 9월 총선 이후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과 자민당, 녹색당 간에 진행되고 있다.






7일(현지시간)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에 따르면 녹색당의 쳄 외츠데미어 공동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석탄 화력발전 문제와 관련해 타협의 의지를 내비쳤다.

외츠데미어 공동대표는 또한, "내연기관 엔진 판매 시한을 2030년으로 정하는 것을 더 이상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녹색당 혼자서 화석 연소 엔진의 최종 기한을 2030년으로 정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미래에 네트워크화되고 자동화되고 연소가 없는 미래 자동차 시대를 견인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기차를 우호적인 자동차 회사에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도 주장했다.

지모네 페터 녹색당 공동대표도 "석탄 화력발전이 2030년이나 2032년에 문을 닫느냐는 중요하지 않다"면서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2020년에 1990년보다 40% 감축하기로 한 목표를 달성하느냐가 우리의 관심사"라고 말했다.

앞서 자민당은 산업국가인 독일이 노후한 화력발전소를 중단해 전력 생산을 갑자기 줄일 수 없는 데다, 화력발전의 급격한 퇴출은 일자리 문제를 야기한다고 주장해왔다.

자민당의 크리스티안 린트너 대표는 "연정 성사 가능성은 50%다. (협상 실패시) 재선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배수진을 치기도 했다.






lkbi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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