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수능 앞두고 민원 유형과 특징 분석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권익위원회는 2015년부터 올해 8월까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수능 관련 민원 1천282건의 분석결과를 9일 공개했다.
민원 유형별로는 '수능개편' 관련이 407건(31.8%)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원서접수 348건(27.1%), 학사관리 217건(16.9%), 고사장 199건(15.5%) 등의 순이었다.
수능개편 관련 민원은 지난 5월 정부가 '2021학년도 수능 개편방안'을 8월에 확정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급증했다.
수능 절대평가제 전환 반대 등 개편에 반대하는 내용이 345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원서접수 민원 중에는 접수절차에 대한 문의가 185건으로 가장 많았고, 접수처 확대 81건, 응시료환불 52건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접수처 확대 민원은 졸업한 고교 등 지정된 곳에서만 원서를 접수하는 데 따른 불만과 함께 온라인 원서접수·접수처 확대를 요구하는 내용이 많았다.
학사관리 관련 민원은 수능 이후 11∼12월에 주로 제기되며, 단축수업 요구, 체험학습 등 부실수업에 대한 불만이 대부분이다.
민원인 연령은 10대 261명(20.4%), 20대 333명(26.0%), 40대 326명(25.4%) 등이다.
10대 민원인은 주로 수능 이후 수업방식(학사관리)에 관해, 20대는 원서접수, 학부모인 40대는 수능개편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졸업생과 검정고시 출신자들의 편의를 위해 수능 원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접수처를 직접 선택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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