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월 이래 "정보 내용·영상물 등 오류 정정" 규정 따라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캐나다 정부 각 부처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의 사용자 계정을 임의 차단한 사례가 지난해 1월 이후 2만2천 건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부처별로 이들 소셜미디어의 게시물도 1천500여 건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현지시간) CBC 방송에 따르면 정부는 하원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각 부처가 개설한 소셜미디어에서 정부의 소셜미디어 운영 규정에 따라 독자들의 사용자 계정을 차단하거나 게시물을 삭제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계정이 차단된 사례는 거의 2만 건이 외교부에 집중돼 있었고 게시물 삭제는 부처의 공식 메시지와 함께 독자 댓글 등이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그러나 이 같은 소셜미디어 관리 현황을 집계하지 않고 있으며 정확한 사례별 분석작업도 펴지 않아 실제 사례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또 정부가 소셜미디어를 통제, 관리하는 과정에서 캐나다 국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도 파악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방송은 밝혔다.
최근 사례로 캐서린 매키나 환경부 장관이 공식 트위터에서 시리아의 파리기후변화협약 참여를 치켜세웠다가 물의를 빚고 스스로 삭제한 것을 비롯, 지난해 1월부터 지난 9월 18일까지 모두 97건의 게시물이 환경부 공식 페이지에서 삭제됐다.
환경부는 이에 대해 정부의 소셜미디어 운영 기준을 정하는 재정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이에 어긋나는 게시물들을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또 환경부는 '정보나 영상물의 오류를 정정하거나 중요사항을 명료하게 기술하는 데 필요한 경우' 등을 삭제 기준으로 제시했다.
게시물 삭제가 가장 많은 곳은 우정국으로 페이스북에서 845건, 인스타그램에서 20건을 지운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우정국은 스팸이나 경쟁 상대 관련 게시물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 교통부, 재정위원회도 각각 다수 게시물을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건부는 건강보조식품의 광고성 게시물을 올린 계정 37개를 포함해 50개 계정을 막았으며 수산해양부는 음란물을 게시한 독자 등 27개 계정을 차단했다.
외교부는 계정 차단 사례가 가장 많은 이유에 대해 "해외 공관을 포함해 총 568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기 때문"이라며 "사이트별로는 평균 35건꼴"이라고 설명했다.
jaey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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