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방송 포함해 7일간 VOD 시청자수 합한 TTA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시청률조사회사 TNMS가 본방송 시청자수에 각종 '다시보기' 시청자수를 포함한 통합 시청자수를 집계한다. 기존 시청률 집계와 별도로 해외에서 보편화된 시청자수를 집계하고, 7일간 '다시보기' 시청자수를 더해 달라진 시청환경에 대응한다.
TNMS는 15일 "시간의 제한성을 벗어나 다시 보기 시청이 증대하는 시청 상황을 정확히 집계하고자 현재 본방 시청률 중심의 시청률조사 틀을 깨고 다시 보기 시청이 합해진 TTA (Total TV Audience, 통합시청자수) 데이터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본방송에 더해 케이블채널 재방송과 IPTV 3사 주문형 비디오(VOD)를 통해 동일 콘텐츠를 시청한 총 시청자수를 합산해 발표한다.
TNMS는 "TV 수상기를 통해 동일 콘텐츠를 시청하는 모든 시청을 총괄 집계하는 것"이라며 "광고주들에게는 이미 11월1일 방송부터 TTA 자료를 배포하고 있으며, 내년 1월1일부터는 TNMS 홈페이지를 통해 TTA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TNMS는 앞서 2014년에도 IPTV 다시보기 시청률을 집계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지상파의 반대로 무산됐다. 지상파는 다시보기 시청률이 발표되면 지상파 광고 판매에 악영향을 끼칠까 우려해 이를 반대했다는 게 TNMS의 설명이다.
민경숙 TNMS 대표는 "그로부터 3년이 흘렀고 시장의 변화는 가속화됐다"며 "이번에는 광고주협회가 TTA 자료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 TTA 발표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시청률에서 시청자수로 집계 방식을 바꾼 데는 플랫폼별로 시청률 집계 기준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민 대표는 "전체가구, 유료가구 등 시청률 집계 기준이 달라 플랫폼별 시청률의 절대 비교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해외에서는 시청자수를 집계한다"고 말했다.
TTA로 살피면 지난 4일 방송된 KBS 2TV '황금빛 내 인생' 19회의 7일간 총 시청자수는 1천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또 3일 방송된 tvN '알쓸신잡2'는 당일 방송한 모든 프로그램 중 VOD 시청이 가장 많은 프로그램, 4일 방송된 KBS 2TV '고백부부'는 케이블 재방송 시청이 많은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OCN '블랙'은 4일 본방 시청자수로는 전체 프로그램 중 28위였지만, TTA에서는 8위로 20계단 상승했다.
민 대표는 "TTA를 통해 동일 콘텐츠가 누구에 의해 어떤 채널을 통해 소비되고 있는지, 콘텐츠 소비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며 "본방송의 의미가 재해석 되고 광고 효율 평가와 집행을 좀 더 과학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민 대표는 총 시청자수에 중복 시청자수가 포함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집계를 해본 결과 중복시청은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무시해도 될 수치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TNMS는 3천200가구, 9천명을 대상으로 시청률을 조사한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