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김병환 의원 "3차례 개조, 사고 때 보험적용 안돼"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부산교통공사가 신규로 도입한 도시철도 전동차를 임의로 개조하는 바람에 운행장애 등 각종 사고위험이 커질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 김병환 의원(부산진3)은 23일 열린 부산교통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동차의 임의개조는 차량의 다른 성능과 서로 상충할 수 있어 사고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1호선 다대선 구간 연장개설에 따라 지난해 신형 전동차 48량을 우선 도입해 운행하고 있다.
교통공사는 이들 차량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 1차 개조를 시작으로 올해 5월까지 3차례에 걸쳐 9개 부문을 임의 개조했다.
개조한 주요 부문은 제어장치 운행 방식, 운전모드 스위치 위치 변경, 출입문 열림 스위치 커버 설치, 수동운전모드 문자 점멸 등이다.
김 의원은 "제어장치 운행 방식까지 임의 개조하면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사고 위험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며 "새 전동차를 임의로 개조하면 사고시 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는 문제도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신규 도입 전동차의 검수와 운전자 교육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그는 "신형 전동차가 올해 들어 운행장애 사고를 두 번이나 일으켰다"며 "이는 차량 검수와 운전자 교육이 부실했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신형 전동차는 지난 2월 8일 자갈치역에서 18분간 운행이 중단됐고 5월 24일에는 부산대역에서 50분간 멈춰 서 있다 견인되는 사고를 일으켰다.
김 의원은 "5월 24일 사고 당시 기관사와 관제사 간 녹취록을 보면 기관사의 부실 대응으로 엔진 역할을 하는 추진제어장치가 망가지고, 긴급 버튼 재가동 장치도 작동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고장난 전동차를 밀어 움직이는 구원 연결도 실패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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