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성동조선 정상화' 정부·채권단 설득 나선다

입력 2017-11-23 16:39   수정 2018-10-16 17:35

경남도, '성동조선 정상화' 정부·채권단 설득 나선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수주절벽으로 경영난을 겪으면서 청산가치가 높다는 소문이 도는 성동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 경남도가 정부와 채권단 설득에 나서기로 했다.
경남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한경호 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성동조선해양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 권한대행과 천성봉 도 미래산업국장, 성동조선해양 대표이사 권한대행인 오은상 부사장,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 직무대행, 유정선 수출입은행경남지역본부 부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성동조선 구조조정 문제는 금융논리로만 재단하기는 어렵다"며 "성동조선에는 1천300여 명의 근로자가 일하고 간접고용까지 합하면 수천 명의 도민이 생계를 의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성동조선은 통영·고성 지역 전체매출액의 29%, 수출의 78%를 차지하고 있다"며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파급 효과가 엄청나므로 금융논리 이외에 산업적 측면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와 채권단을 상대로 설득에 나설 수 있도록 성동조선이 지역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해달라"고 경남발전연구원에 주문했다.
경남도는 성동조선이 지역 고용과 수출, 협력업체 등 지역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세한 자료가 마련되는 대로 도의회와 시민단체, 지역 상공회의소 등과 협력해 산업부 등 중앙부처,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 국회 등을 방문해 성동조선 정상화를 위한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이날 회의에서 오은상 성동조선 대표이사 권한대행은 "성동조선은 11만t급 정유운반선과 15만t급 원유운반선에서 시장점유율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중대형 탱커(석유제품운반선)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며 "간접비를 줄이는 노력과 유휴자산 매각 등 자구계획을 마련해 실천 중이고, 노사가 자구노력에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최근 환경규제 강화와 벌크 시황개선에 따라 조선경기 개선 기미가 있고, 그리스와 미국 선사와 수주협상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밝혔다.
그러나 "최근 성동조선의 위기를 과장한 확인되지 않은 보도 등으로 성동조선 대외 신인도에 상처를 입었다"며 "선주들의 의구심을 없애주는 것이 급선무여서 이런 상황에 대한 지역사회와 언론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성동조선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 경남지역본부 유정선 부본부장도 "성동조선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생산돼 성동조선이 타격을 입게 되면, 결국 일본·중국의 경쟁사들만 웃게 된다"며 "수출입은행은 12월에 회계법인 실사보고서가 나온 후 정책 부서와 (성동조선 처리방안을) 협의할 것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성동조선 정상화 방안에 힘을 모아야 할 시기다"라고 강조했다.
2010년부터 채권단 자율협약이 시작돼 지금까지 채권단 지원으로 연명한 성동조선과 관련해 최근 채권단 실사 결과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러한 보도가 알려지자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 등 도내 노동단체들이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중앙·지방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나 수출입은행은 채권단 실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도 않았고, 언론에 실사 결과를 발표한 적도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bo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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