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문화산업 살린다…'공예클러스터' 전국 4곳에 건립

입력 2017-12-07 16:20  

공예문화산업 살린다…'공예클러스터' 전국 4곳에 건립
문체부, 첫 '공예문화산업 진흥기본계획' 발표
2018~2022년 5년간 총 1천100억원 예산 지원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생활 속의 공예를 문화산업으로 육성하는 거점이 될 대단위 종합공예산업단지인 '공예클러스터'가 전국 4개 지역에 들어선다.
공공 부문과 연계해 공예 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이 실행되고, 공예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공예주간'도 내년부터 도입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2018~2022년)을 발표했다.
이는 2015년 제정된 '공예문화산업 진흥법'에 따른 계획으로 중국, 동남아산 저가 공산품에 밀려 위축되고 있는 국내 공예산업을 살리기 위한 첫 법정 계획이다.
여기에는 ▲ 공예산업 공급기반 강화 ▲ 공예인력 양성 및 창업지원 ▲ 공예유통 활성화 및 시장 창출 ▲ 공예문화의 확산 ▲ 공예문화산업 정책 추진체계 정비 등 5대 추진전략과 14개의 핵심과제가 포함됐다.
문체부는 이를 실행하기 위해 5년간 총 1천1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우선, 공예산업의 혁신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전국 4곳에 공예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생산, 전시, 판매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수요자가 직접 방문해, 관람, 구매, 체험 활동까지 할 수 있는 융합형 클러스터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창업을 지원하고 청년공예가를 육성할 수 있는 '공예종합지원센터'도 설치할 계획이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개소씩 조성하고, 한 곳당 20억 원씩 총 8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건립 부지는 공모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이와 함께 공예 생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공예산업 지원 정책을 공예가 개인에 대한 직접 지원에서 제품 일부를 공공 구매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개발부터 유통까지 분절된 종전의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마케팅, 브랜딩, 해외진출, 경영관리 등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세계적인 공예 명품이 탄생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해나가기로 했다.
문체부는 또한 공예산업 발전의 걸림돌을 수요 부족으로 보고 공예 수요를 진작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공 부문과의 연계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기념품 수요와 공예사업자를 연계하는 기업 간 거래(B2B)와 기업·정부 거래(B2G)를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지역 전통공예, 청년공예가 작품을 일정 수량 구매해 해외문화원 등에 보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문체부는 공예산업 발전을 위해선 공예문화의 저변이 확대돼야 한다고 봐 공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공예주간'을 내년 5월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공예 전문도서와 간행물을 발행해 공예의 가치를 발굴하는 한편 드라마, 영화, 뮤직비디오 등 시각 매체를 통한 노출을 늘려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abullapi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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