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교실수업' 평가 강화로 개선해야"

입력 2017-12-12 18:00   수정 2017-12-12 19:08

"학생부종합전형, '교실수업' 평가 강화로 개선해야"

교육부 대입정책포럼…수능 한계·학종 개선 필요성 공감대
수능 절대평가 두고 "시기상조" vs "궁극적으로 자격고사로 가야"


(세종=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공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개선을 위해 비교과 활동보다는 교실수업에 대한 평가를 강화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교육부가 12일 서울교대에서 개최한 '제1회 대입정책포럼'에서는 고교·대학·시민단체 등 교육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대입제도에 대한 의견을 내놨다.
교육부는 올해 8월 절대평가 확대를 중심으로 하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시기상조라는 여론에 부딪히자 여론 수렴과 정책연구 등을 거친 뒤 내년 8월까지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 참여한 발제자들은 대부분 학종의 순기능을 인정하면서도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권오현 서울대 사범대 교수는 "한국은 '비교의 늪'이 깊고 사교육 민감도가 높아 고교-대학 연계교육 관점에서 학교 교육 중심으로 전형을 운영해야 한다"며 "이 때문에 앞으로도 학교 교육 친화적인 학생부 중심 전형이 대입의 주류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권 교수는 다만 "봉사나 동아리 활동 등 모든 교육활동을 대학입시를 통해 장려하려는 것은 전형의 불확실성만 높인다"며 "학종은 학업 역량을 깊이 있게 평가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교과 활동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학교·지역 간 유불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보여주기식' 비교과 활동만 양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교실 수업의 수준과 학생 참여 태도, 학업 결과를 평가해야 공정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교총 교육정책위원인 김혜남 서울 문일고 교사는 "학종에 대한 비판은 대학이 나서서 해명해야 한다"며 "합격을 예측한 학생이 떨어지고 불합격을 예측한 학생이 합격한 사례를 보며 교사·학생·학부모는 전형 기준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으므로 대학이 평가 기준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사는 또 "사교육을 유발하는 비교과는 개선해야 하지만, 다양한 비교과 반영 기조는 유지해야 한다"며 "비교과 평가가 축소되면 내신이 더 큰 영향을 끼치게 돼 교과전형과의 차별성이 없어진다"고 지적했다.
이 현 전교조 참교육연구소장은 "학종은 일종의 특기자 전형과 비슷한데도 이른바 상위권 대학의 (학종) 선발비율이 너무 높다"며 "이들 대학의 학종 비율을 대폭 축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종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들의 평가 기준을 공개하거나, 학종을 일부 전공학과의 특기자 전형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자기소개서·자격증·경시대회 반영도 폐지해 반영 요소를 줄여야 한단"고 제언했다.
수능 절대평가·자격고사화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렸다.
김승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실장은 "수능은 과도한 경쟁을 조장하고, 줄을 세우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성취수준을 넘어서는 문제를 낼 수밖에 없다"며 "전 영역 9등급 절대평가를 도입하되 동점자 처리를 위해 불가피한 경우 서열화된 점수를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비해 이종배 공정사회시민모임 대표는 "수능은 교사·학생·학부모에게 가장 공정한 대입 선발 요소라고 인식되는 기준"이라며 "수능을 절대평가화할 경우 변별력이 없어지므로 원점수와 백분율에 따른 상대평가제를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cind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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