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군용기에서 민항기 정비까지…수명관리도 책임"

입력 2017-12-19 15:58   수정 2017-12-20 07:33

KAI "군용기에서 민항기 정비까지…수명관리도 책임"
MRO 전문업체 선정, '토탈 솔루션' 제공업체로 탈바꿈…"수익은 7∼8년 후"
정부·지자체 지원 필요…내년 말 초도기 정비 수행 계획




(사천=연합뉴스) 지성호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항공기정비(MRO)사업 전문업체로 선정되자 19일 KAI 직원들과 협력업체들이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사업 주역으로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KAI는 내년 3월 발기인 조합을 설립한 뒤 8월 항공기 정비사업 전문업체를 신설하고 내년 연말 초도기 정비를 수행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설되는 전문업체는 기체중정비를 전담하는 사천 중심에서 김포, 인천, 제주는 물론 전국 공항 균형발전을 고려해 단계별로 사업 확장을 고려할 방침이라고 KAI는 덧붙였다.



1단계는 군 창정비, 성능개량 물량에서 민수로 확대해 기체중정비(도장 포함) 사업을 수행하고 2단계는 항공기 휠, 브레이크, 랜딩기어, 보조 동력장치 등 보기류 정비와 긴급정비와 부품조달기지로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3단계로 항공기 인테리어 개조는 물론 해외 업체와 기술협력을 통해 엔진정비와 항공기 수명 관리 역량도 확보하고 인천, 제주 등 전국 공항으로 확대한다.
KAI는 본사 건물이 있는 제1공장과 제2공장 사이 31만㎡ 터에 항공정비사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항공정비사업단지가 들어서면 제1공장과 제2공장이 완전히 연결된다.
경남도와 사천시는 항공정비사업단지 사업입지 조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KAI는 국내 참여업체는 지분 참여와 물량위탁·기술협력을 수행하며, 해외 참여업체는 기술제휴와 협력을 통해 시스템 구축과 자재조달 체계 조기 안정화를 지원한다.
해외 참여업체에 대한 지분참여도 검토 중이다.
항공정비사업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사업으로 필요하지만, 단기간에 수익이 나오지 않으며 장기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원 KAI MRO준비팀장은 "항공정비사업은 국내 민항기 정비를 외국에 맡기면서 발생한 외화 유출을 막고, 사업을 탄탄하게 다져 나가면 우리나라 브랜드로 민항기를 개발할 수 있다는 자신을 심어주는 사업이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팀장은 "하지만 항공정비사업은 당장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최소 5년 이상 준비해야 하며 빨라도 7∼8년 후에야 수익을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그는 "장기간 투자해야 하는 탓에 항공정비사업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전문업체가 삼위일체가 돼야 하며, 단발성 아닌 장기적인 지원대책(세금감면, 항공부품 관세 면제 혜택)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AI 사천 본사 관계자는 "항공정비사업은 국내 항공산업에서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다"라며 "이 사업으로 KAI는 군용기 정비에서 민항기 정비까지를 아우르는 토탈 솔루션 제공업체로 탈바꿈할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사천항공우주클러스터협의회 황태부 회장은 "항공정비사업은 지역 항공산업과 후세들의 미래를 위한 사업이다. 군용기를 넘어 민항기까지 정비사업이 확대돼 지역 중소항공기업들의 활성화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당장은 수익 등 항공정비사업으로 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수년 후 외국 항공기가 제대로 유치되고 이 사업이 활기를 띠면 항공뿐 아니라 관련 기업과 함께 사천지역 경제가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사천시는 전 행정력을 집중해 조속한 시일 내 항공정비사업단지 조성을 지원하고 KAI를 비롯한 항공 관련 업체와 협력을 통해 사천이 항공우주산업 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shchi@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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