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윤시철 울산시의장 "새해 상임위 중심 현장활동 강화"

입력 2017-12-27 06:05   수정 2017-12-27 07:56

[신년인터뷰] 윤시철 울산시의장 "새해 상임위 중심 현장활동 강화"
"시의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조선업 되살리기 노력 뜻깊어"
'서생면 관광 인프라 조성·군지역 싼 아파트 공급해 인구증가 유도' 제안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윤시철 울산시의회 의장은 27일 "시민 대의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으며,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현장 의정활동을 활성화해 시민에게 다가가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의장은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지난해에는 의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와 조선업 되살리기에 전력을 쏟은 것이 가장 뜻깊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원전 지원금으로 울주군 서생에 대규모 관광인프라를 구축해 주민에게 돌려주고, 인구 증대 방안으로 울주군의 넓은 땅에 값싼 아파트를 지어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공급하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다음은 윤 의장과 일문일답.
-- 새해 의정활동 계획과 지난해 성과를 꼽는다면.
▲ 새해에는 대의기관으로서 시민 요구와 여론을 반영한 의정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겠다.
울산과 시민에게 필요한 건의안과 결의안을 채택하고, 의원 연구단체를 중심으로 정책연구와 대안제시에도 힘을 기울이겠다.
또 상임위원회를 주축으로 현장 의정활동을 활성화해 시민에게 한발짝 더 다가가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2017년에는 신고리원전 건설 재개와 조선업 되살리기에 전력을 쏟은 것이 매우 뜻깊었다.
광역시 승격 20주년과 울산방문의 해에 걸맞은 사업과 행사를 진행하며 울산이 관광산업의 성공 기반을 닦도록 도왔다.
-- 울산시 인구가 조선업 경기가 침체한 2015년을 기점으로 감소세다. 인구 증대방안이 있나.
▲ 울산시 도시기본계획은 2015년에 15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으나 현재 120만 명을 다소 밑도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정주 여건을 개선하지 못한 것이 문제라고 본다.
1997년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할 당시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과 경남 양산시 웅상면 등 연접한 2개의 지역 인구는 1만2천 명 수준으로 비슷했다.
그러나 올해 1월 기준 울산 웅촌면은 8천200명으로 줄었고, 양산 웅상면은 10만 명을 넘어섰다.
그동안 웅촌에는 소규모 공장만 600개 정도가 들어섰다. 공장 근로자들은 웅상을 베드타운으로 삼고 웅촌의 공장으로 출퇴근하고 있다.
울산은 울주군을 중심으로 서울의 1.7배가 되는 경쟁력 있는 넓은 땅을 갖추고 있다. 이를 활용한 정주 여건을 개발해야 한다.
남부권인 온양과 서부권인 언양에 값싼 아파트를 많이 지어 청년과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하면 인구가 부산 등 대도시로 유출되지 않을 것이다.

-- 2017년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전국적 이슈였다. 원전에 대한 견해는.
▲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정부가 수용하면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이 재개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신고리원전 건설은 재개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었다는 점에서 불필요한 과정을 거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원전 이외에 다른 현실적인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탈원전만 외치는 것은 어쩌면 첨단시대에서 석기시대로 돌아가자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본다.
원전 중단에 따라 당장 전기공급이 불안정해진다면 거기에 따른 국민 불편과 경제적 손실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는가. 대안 없는 중단은 모두에게 불행한 사태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앞으로는 정부가 조금 더 현명한 자세로 멀리, 넓고, 깊게 내다보기를 당부한다.
신고리원전 건설이 재개된 만큼 그간 건설 중단에 따른 손실을 적절히 보상하고, 원전이 밀집해 직·간접적 피해를 보는 울산시에 정부가 원전해체연구소를 건립해 주길 촉구한다.
-- 최근 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시의회의 입장은.
▲ 울산과 언양을 연결하는 울산고속도로는 1969년 유료도로로 건설해 개통한 뒤 한국도로공사가 1974년 11월 운영권을 넘겨받아 지금까지 관리하고 있다.
현행 유료도로법은 통행료의 수납 기간을 30년 범위 안으로 정하고 있으며, 통행료 총액은 유료도로의 건설유지비 총액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보면, 울산고속도로는 이미 통행료 수납기한을 넘었다.
통행료 총액도 2016년 기준 3천443억원인데 건설유지비 등 총비용은 1천681억원으로 누적이익이 1천762억원에 달한다.
이 규정을 적용하면 울산고속도로 통행료를 징수하는 것은 위법이다.
더욱이 울산고속도로는 상습적인 교통체증으로 고속도로의 기능을 상실한 지 오래다.
이 때문에 2006년부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통행료 폐지를 한국도로공사 등에 요구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여야 정당, 시의원 등 각계각층이 한목소리로 통행료 무료화 운동을 시작했다.
시의회에서도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한국도로공사, 청와대, 국회 등을 상대로 청원운동을 펼치고 있다.

-- 지역의 묵은 갈등 가운데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는 타결됐으나, 신고리원전 5,6호기 자율유치 인센티브를 둘러싼 갈등은 여전하다. 해소 방안이 있나.
▲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원전 5,6호기를 자율 유치한 원전 인근 주민에게 지역상생 지원금 1천500억원을 내놨으나 사용처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원전 인근인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의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도록 수익성 높은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울주군이 주도하고 서생주민협의회와 새울본부 등이 협의해 서생에 해양박물관이나 대규모 아쿠아리움을 건설하면 지역 경제활성화와 서생 주민 및 자녀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서생은 해돋이 명소 간절곶은 물론 진하해수욕장과 명선도 등 해양 관광지가 있어 인프라를 잘 갖추면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
울주군이 어떤 인프라가 적합한지 용역을 수행하고 관광 인프라 운영을 서생주민협의회가 맡으면 원전 주변 지역 지원금을 둘러싼 주민 갈등은 자연스레 해소될 것이다.
-- 시민에게 드리는 새해 메시지는.
▲ 2017년에는 경제위기로 모두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냈다. 조만간 어둠의 터널을 빠져나올 것으로 확신한다.
울산시민은 도전과 모험을 통해 신화와 기적을 창조해 온 유전자가 있다. 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와 노력, 열정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진다면 어떤 난관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와 시의회가 시민에게 힘이 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울산의 재도약을 반드시 이루어내겠다.
새해에는 모두가 어깨를 펴고, 밝고 환한 웃음이 가득한 울산을 함께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
leeyo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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