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2개월 연속 상승 뒤 조정"
금리수준전망CSI, 6년 5개월 만에 최고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6년 5개월 만에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인상된 가운데 소비자심리지수 상승세가 석달 만에 꺾였다.
다만 여전히 지수 수준이 낮지 않고 상승 후 조정을 받는 측면도 있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한은이 27일 발표한 '2017년 1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0.9로 전월보다 1.4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 하락은 9월 이후 3개월 만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올해 2∼7월 새 정부 출범 기대감 등으로 6개월 연속 올랐다가 북한 리스크 때문에 8∼9월 하락했다.
이후 10∼11월 다시 상승곡선을 그렸으나 이달 들어 떨어졌다.
그럼에도 기준값(2003년 1월∼2016년 12월 평균)인 100을 여전히 웃돌았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을 넘으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뜻한다.
한은 관계자는 "소비자심리지수가 2개월 연속 상승했다가 조정받는 모습"이라며 "11월 30일 기준금리 인상 후 부채 있는 가구 중 생활 형편이 어려워졌다는 답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세부 지수 6개 중 4개 지수가 하락했다.
현재경기판단CSI는 95로 3포인트 하락했다. 이 지수가 떨어진 것은 3개월 만이다.
향후경기전망CSI도 105로 3포인트 떨어졌다.
현재생활형편CSI는 94로 전월보다 2포인트, 생활형편전망CSI(103)는 1포인트 각각 하락했다.
가계수입전망CSI(104), 소비지출전망CSI(109)는 전월과 같았다.
이외에 취업기회전망CSI는 102로 2포인트, 임금수준전망CSI는 122로 1포인트 하락했다.
주택가격전망CSI는 전월과 같은 106을 기록했다.
금리수준전망CSI는 132로 2포인트 올랐다.
한은 기준금리가 오르고 미국도 내년에 정책금리를 계속 올린다는 관측에 이 지수는 3개월 연속 올랐다.
지수 수준 자체도 2011년 7월(132) 이후 가장 높았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5%로 전월과 같았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담은 기대인플레이션율도 한 달 전과 같은 2.5%였다.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줄 주요 품목(복수 응답)으로는 공업제품(51.7%), 공공요금(45.4%), 농·축·수산물(34.2%) 순으로 많았다.
공업제품은 최근 국제유가 상승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한은은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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