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7-12-31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WSJ "삼정2호·라이트하우스호 안보리 제재, 중국이 반대"

미국이 블랙리스트 지정을 요청한 10척의 선박 가운데 한국 정부에 의해 불법행위가 공개된 홍콩 선적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와 북한 선박 '삼정 2호'를 포함한 6척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중국의 반대에 따른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안보리는 미국이 요청한 10척의 선박 가운데 '릉라 2호·을지봉 6호·례성강 1호' 등 북한 선박 3척과 팔라우 선적으로 알려진 '빌리언스 No.18호' 등 4척만 지난 28일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와 삼정 2호는 물론 카이샹(Kai Xiang), 신성하이(Xin Sheng Hai), 위위안(Yu Yuan), 글로리 호프 1 등 6척은 제재에서 빠진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5JRs8KmDA0M


■ 국민의당, 오늘 전당원투표 결과 공개…압도적 찬성표 나올 듯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과 관련해 안철수 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전(全)당원투표를 나흘 동안 실시한 결과를 31일 오전 발표한다. 국민의당은 지난 27∼28일 케이보팅(K-voting)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투표를, 29∼30일 ARS 전화투표를 실시했으며 최종 투표율은 23%로 집계됐다.

전문보기: http://yna.kr/lURV8KMDA-W


■ 서울 초미세먼지 주의보 21시간 만에 해제…여전히 곳곳 '나쁨'

서울시는 31일 오전 8시를 기해 전날 서울 지역에 발령했던 초미세먼지 주의보를 해제했다. 30일 오전 11시 주의보가 발령된 지 21시간 만이다.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초미세먼지 시간 평균 농도가 90㎍/㎥ 이상인 상태로 2시간 지속하면 발령된다.

전문보기: http://yna.kr/QKRY8KCDA0L


■ 1년새 주택대출금리 껑충, 5% 육박…농협은행 0.55%p↑

2017년 한 해 동안 시장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껑충 뛰어올랐다. 31일 은행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NH농협)의 혼합형(5년간 고정, 이후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1년 동안 최대 0.55%포인트(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보기: http://yna.kr/XURd8KYDA-k


■ 고준희 양 시신 유기…그들은 치밀하고 냉정했다

고준희(5) 양 시신을 야산에 유기한 혐의로 구속된 친부 고모(36) 씨는 실종신고를 한 이후로 줄곧 거짓 연기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내연녀 이모(35·여) 씨와 함께 경찰을 찾아 '제발 딸을 찾아달라'며 울먹였고 직장 동료에게 실종 전단을 나눠주기도 한 것으로 밝혀졌다. 31일 전주 덕진경찰서에 따르면 친부 고씨와 내연녀 이씨는 지난 8일 집 근처 지구대를 찾아 "우리 딸이 지난달 18일부터 사라졌다. 꼭 좀 찾아달라"고 사정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JRP8KwDA03


■ 새해 이어지는 검찰 적폐수사…'MB 다스' 등 남은 의혹 산재

세밑까지 쉬지 않고 달려온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가 내년에도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가정보원의 불법 정치공작 의혹 등 주요 수사가 상당 부문 마무리 국면으로 접어들었지만, 다스 비자금 의혹 등 일부 수사는 이제 본궤도에 오르면서 새해에는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3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 등 적폐청산 관련 수사부서 관계자들은 연말연시 휴일에도 사무실로 출근해 관련자 조사를 벌이거나 수사기록을 검토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9URJ8KIDA-V


■ '역시 복부인?' 3채이상 아파트 소유자는 여성이 많아

아파트를 3채 이상 소유한 사람 중에선 여성이 유독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아파트를 노후 대책으로 간주하는 경향과 여성의 수명이 남성보다 길다는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31일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기준 주택 소유물 건수별 아파트 소유 현황을 성별로 구분해 보면 남성은 462만6천641명(55%), 여성은 377만9천162명(45%)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aURC8K1DA-D


■ 해외여행객 2천400만명 첫 돌파…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두 배

올해 해외여행을 떠난 국민이 2천400만명을 돌파했다. 사상 최대로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두 배 규모다. 올해 관광수지는 이미 111억달러를 넘어섰고 연간 전체로는 120억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31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출국 내국인은 2천409만1천505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8.2% 증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fRg8KzDA_s


■ 국방부, 장군 70∼80여명 감축 추진…"고강도 국방개혁 차원"

국방부가 문재인 정부의 국방개혁 청사진인 '국방개혁2.0'의 핵심 과제로 대규모 장군 감축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방부가 추진 중인 장군 감축 규모는 이명박 정부 때 수립했던 60명 감축안 규모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져 고강도의 국방개혁안이 수립되는 것으로 관측된다. 복수의 정부 관계자는 31일 "국방부가 '국방개혁2.0'의 핵심 과제로 새해부터 단계적으로 장군 정원을 대폭 줄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그 규모가 과거 정부 때 계획했던 60명을 훨씬 뛰어넘어 70∼80명 선에 달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W5RJ8K.DA.P


■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오늘 개통…버스노선 일부 변경

31일 새벽 4시 30분께. 첫차가 서울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를 시원하게 달렸다. 서울시는 3개월 반에 걸친 공사 끝에 이날 세종대로 사거리부터 흥인지문 교차로까지 2.8km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했다. 종로 구간 개통으로 경인·마포로에서 망우·왕산로까지 서울 도심을 동서로 관통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동서축이 완성됐다.

전문보기: http://yna.kr/OURJ8KeDA-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