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적을 향해 치열하게 일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변화를 실천해야 합니다.
영국 작가 루이스 캐럴의 동화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는 '레드 퀸 효과'(Red Queen Effect)가 나옵니다.
조금이라도 앞서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최소한 두 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것이 바로 이런 태도입니다.
특히 변화와 혁신을 실행하는 것은 사람이고, 이를 지속해서 추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조직문화입니다.
사람과 조직문화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그룹은 사업구조 개혁을 통한 경쟁력 강화, 책임경영체계 구축, 조직문화 개선 등의 3대 경영 방침을 제시합니다.
먼저 기존의 불필요한 룰(Rule)과 관행을 없애고 의지만 앞세우는 형식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사업구조를 개혁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 등에서 차별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역량과 자원이 집중될 수 있도록 기존 사업 프로세스를 혁신해야 합니다.
또 그룹의 유·무형의 자산 등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노력해야 합니다.
이에 더해 책임경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구성원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명료한 사업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단순히 수치적 목표를 제시하는 것에서 벗어나 사업의 목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사업 추진 과정에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동의 목적과 가치를 나누고 각자의 위치에서 치열하게 일하면서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조직문화 개선의 본질이 일에 대해 가치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공동의 정서와 업무환경을 만드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kamj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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