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솔 간부 착용 지시·점검도 없어…16명은 매지 않아
20m가량 타이어 흔적은 '스키드 마크'가 아닌 '요마크'
(양구=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육군 제21보병사단 소속 훈련병 등 22명이 다친 양구 군용버스 추락 사고 당시 탑승자 상당수는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고 인솔 책임자의 착용 지시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차량 운행 책임자는 탑승 병력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군 당국의 안전불감증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군 수사당국은 사고 버스에 탔던 부상자 22명 중 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인솔 간부의 안전벨트 착용 지시나 점검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9일 밝혔다
사고 당시 안전벨트 착용자는 4명뿐이었고 16명은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병원 치료 중인 2명의 착용 여부는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사고 장소 도로 바닥에 생긴 20여m가량 타이어 흔적은 '스키드 마크'가 아닌 '요마크'(Yaw Mark)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요마크는 바퀴가 구름과 동시에 핸들 조작으로 차량이 측방향으로 쏠리면서 생기는 타이어 흔적이다.
또 제동장치 이상 여부 등 사고원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으로 사고 버스에 대한 정밀기술검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사고원인을 포함한 조사 결과는 1개월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철저히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고 버스는 이달 2일 오후 5시 3분께 양구군 방산면 고방산리 460번 지방도 일명 '도고 터널' 인근 내리막 구간에서 맞은편 차로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뒤 완만한 경사를 타고 20여m 아래 계곡으로 추락했다.
당시 버스에는 군 의무대에서 감기 등 진료를 받고 부대로 복귀 중이던 21사단(백두산부대) 소속 훈련병 20명을 비롯해 운전병과 인솔 장교 등 22명의 장병이 타고 있었다.
이 사고로 훈련병 2명이 중상을 입는 등 22명이 다쳤다.
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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