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단수 빅데이터로 '복지 취약층' 7만7천명 찾았다

입력 2018-01-16 12:00  

단전·단수 빅데이터로 '복지 취약층' 7만7천명 찾았다
복지부 "올해도 35만명 발굴해 서비스 지원 예정"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보건복지부는 단전·단수 등 위기예측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해 지난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던 취약계층 7만7천명을 찾아내 지원했다고 16일 밝혔다.
지원 대상자수는 2016년과 비교해 1만1천여명이 증가했다.
구체적 지원 내용을 보면, 기초생활보장급여 지원 6천712명, 차상위 계층지원 8천537명, 긴급복지 지원 1천109명, 기타 공공 복지서비스(장애인 연금, 사회서비스 이용권, 요금감면, 일자리, 돌봄서비스, 보육 등) 3만1천412명 등이 공공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이런 공공 복지서비스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2만8천868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푸드뱅크, 대한적십자사 희망풍차, 결연후원금 등 민간기관이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연계해줬다.
복지부는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집세와 공과금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송파 세 모녀 사건'을 계기로 2015년 12월부터 단전, 단수, 기초수급 탈락·중지, 의료비 과다지출 등 14개 기관 27개 종류의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해 고위험가구를 예측, 발굴해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 가동했다.
이 시스템으로 취약계층으로 예측된 대상자를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거쳐 각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하면, 읍면동의 사회복지공무원이 위기 가구마다 직접 찾아가 확인하고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복지부는 올해도 발굴관리시스템을 통해 2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6차례에 걸쳐 약 35만명 이상을 찾아서 읍면동 통합 사례관리 상담·조사를 거쳐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sh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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