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 예방에도 활용…신고센터 일원화, 민원 통합조회 도입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금융감독원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분식회계, 주가조작 등을 감시한다.
금감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정보화 비전 및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신설된 금융감독연구센터에 빅데이터분석팀을 둬 '빅데이터 기반 통합 분석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한다.
각 금융회사가 보고한 자료와 금감원 내부 문서, 뉴스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내용, 민원인의 음성 정보까지 분석한다.
이를 이용해 민원 유발 요인을 미리 대비하고, 대부업체 불법 영업을 감시하는 시스템을 올해 도입한다.
2019∼2020년에는 이 시스템에 머신러닝 등 AI를 적용해 공시·조사·감리 분야로 확대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분식회계와 불공정 혐의거래(주가조작) 모형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빅데이터와 AI는 금감원이 개발 중인 '챗봇(대화형 로봇) 민원상담'에 활용, 반복되는 단순 민원에 신속히 답변한다.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사례 등을 가상으로 체험하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기법이 금융교육에 적용된다.
금감원은 홈페이지(www.fss.or.kr)의 불법금융신고센터를 올해 개편, 17개 신고 코너를 통합신고센터로 합친다.
민원, 신고, 상속인 조회 등의 진행 상황과 처리 결과를 한 번에 보는 '민원 통합조회 서비스'도 올해부터 제공된다.
내년부터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통해 계좌, 보험, 연금 등 금융 정보를 조회할 때 한 번만 본인 인증을 받도록 한다.
금감원은 각 금융협회나 국민연금공단 등과 금융정보를 주고받는 '통합 연계망'을 2020년까지 만든다.
또 인터넷 기반인 '금융정보교환망(FINES)'을 가상사설망(VPN)과 전용선 기반으로 개선해 자료 유출을 방지한다.
이 밖에 금감원을 겨냥한 지능형 해킹(APT) 방어시스템을 도입하고, 연중무휴로 24시간 해킹에 대응하는 상황실을 운영한다.
zhe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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